X

달아오르는 국내 스마트폰 '실속형' 시장..자급제 확산도 한몫

이재운 기자I 2019.04.11 04:30:00

삼성, LG 신제품 지속 출시..스카이 브랜드도 준비
샤오미, 화웨이 등 중국 업체도 적극적..AS 강화
장관도 나서서 홍보하는 자급제 확산도 기여도 커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실속’을 찾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흐름 변화 속에 우리 기업은 물론 해외 업체의 중·저가 라인업 공략이 강해지고 있다. 자급제 확산 조짐으로 이어지는 흐름 속에서 마케팅 강화가 이뤄지는 모습이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자급제 시장 활성화 움직임을 계기로 여러 스마트폰 제조사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정부도 자급제 활성화 등을 통해 실속형 제품 보급을 늘리려는 행동을 취하고 있다.

삼성 갤럭시A80
◇속속 선보이는 ‘실속형’ 한국 스마트폰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올해 초 각각 실속형 제품으로 ‘삼성 갤럭시A9 프로’와 ‘LG Q9’ 제품을 국내시장에 출시했다.

갤럭시A9 프로는 6.4인치 화면에 6GB 램(RAM), 128GB 저장공간 등을 갖췄다. 갤럭시S10에 적용한 ‘인피티니-O’ 디스플레이를 갖췄는데, 화면 전면부를 카메라 렌즈만 제외하고 다 덮은 형태를 취하고 있어 몰입감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LG Q9은 6.1인치 QHD+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4GB 램과 64GB 저장공간을 제공한다. 간편결제 기능인 LG페이와 촬영대상마다 자동으로 최적의 촬영 모드를 추천해주는 ‘AI 카메라’ 등이 특징이다. 최초 출고가는 또 구글로부터 ‘안드로이드 표준’에 맞다는 인증을 받은 ‘LG Q9 원(one)’도 함께 선보였다.

두 제품은 각각 59만9500원과 49만9400원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대라는 점을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약정할인 등 여러 할인 혜택을 종합하면 10~20만원대 구매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10일(현지시간) 태국 방콕을 비롯해 이탈리아 밀라노, 브라질 상파울루 등지에서 ‘A갤럭시 이벤트’를 열고 갤럭시A80·A70 등 새로운 실속형 제품군을 공개했다. LG전자도 이르면 다음달 역시 새로운 실속형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과거 팬택이 만들던 ‘스카이’ 브랜드를 인수한 착한텔레콤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스마트폰 제품을 기획·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업체도 공격적..자급제 시장 확대 조짐

10일 오전 서울 강남구 한 북카페에서 모델들이 중국 샤오미의 홍미노트7을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4GB 램에 64GB 저장용량, 퀄컴 스냅드래곤 660 프로세서로 구동되며 배터리 용량 4000mAh, 4800만·500만 화소 후면 듀얼 카메라, 1300만 화소 전면 카메라를 장착했다. 10일부터 하이마트를 통해 사전예약을 받고 15일 정식 발매하며, 가격은 24만9000원이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업체들도 한국시장 공략에 적극적이다. 샤오미는 10일 한국내 총판인 지모비코리아와 함께 ‘레드미노트7’(홍미노트7) 한국 출시행사를 열었다. 하이마트를 통해 오프라인 자급제 판매로 한국 시장을 공략한다. 24만9000원이라는 공격적인 출고가를 전면에 내세우고, 4800만화소 후면카메라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강조했다.

정승희 지모비코리아 대표는 “국내 시장이 ‘외산 폰의 무덤’이라고 흔히 불리지만 우리는 이를 극복할 것”이라며 “한 달간 하이마트와 판매를 진행하며, 이후 (이동통신사 관계 채널 등)다양한 오프라인 채널을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SK네트웍스서비스의 ‘서비스엔’을 통해 전국 37개 센터에서 사후지원(AS)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화웨이도 전국 GS25 편의점을 통한 택배 접수를 비롯한 다양한 AS 지원을 확대하며 역시 한국시장 공략을 확대하고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중국산 제품이 가성비가 좋다는 의견이 늘어나면서 자급제 시장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업계는 이런 움직임이 갈수록 이용자들이 실속을 찾는 흐름에 따른 새로운 경쟁 양상으로 보고 있다. 안술 굽타 가트너 책임연구원은 “2018년 4분기에는 시장 전반적으로 보급형과 중저가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강세를 보인 반면, 고급형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는 계속 둔화됐다”며 “삼성이 중저가 스마트폰 제품 라인을 강화하고 있으나, 시장 진출을 점점 더 확대하고 있는 중국 브랜드와의 경쟁이 치열하다. 더불어, 고급형 스마트폰을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데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지난 5일 5G 상용화와 함께 자급제로 5G 스마트폰을 개통하는 등 정부 차원에서 자급제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8일 정부과천청사에서 5G+ 전략을 발표하는 유 장관의 모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또 이동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가 직접 스마트폰 단말기를 구매해 등록 사용하는 ‘자급제’ 흐름이 강해지는 것도 한 몫한다. 특히 이번 갤럭시S10 초기 개통 당시 이동통신사 개통 물량이 전작보다 소폭 감소했지만 자급제 물량을 더하면서 전작 대비 120%를 기록하며 자급제 비중확대가 부각되기도 했다.

정부도 가계 통신비 부담을 덜겠다는 대선 공약 실현 차원에서 자급제 확대를 유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 5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앞장서서 5G 스마트폰을 자급제로 개통한 바 있다. 당시 강원 산불로 인해 공개행사가 취소되긴 했지만, 자급제 홍보를 추진했다는 의미가 있었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