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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금융당국 및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말 4대(KB국민·신한·하나·우리) 은행의 지점 수는 3079개로 2015년 말(3927개) 대비 22%(848개) 감소했다. 2018년도와 2019년도에 1% 안팎에 머물던 감소 폭이 2020~2021년에는 각각 6.3%(222개)와 6.8%(224개)로 확대됐다.
이는 고용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이다. 통상 한 지점을 폐쇄하면 해당 지점서 일했던 직원은 인근으로 배치하지만, 일부는 먼 곳으로 발령받기도 한다. 박 씨처럼 지방에서 서울로 ‘권역간 이동 발령’을 받은 직원이 A은행에서만 지난해와 올해 300명이 넘는다. 이 중 상당수는 지점 폐쇄가 직접적인 요인으로 추정된다.
점포 폐쇄는 고용의 양적 문제와도 연계된다. 지점 수가 줄면서 신규채용 필요성이 크게 감소하기 때문이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4대 시중은행의 임직원 수는 5만7951명에서 5만5645명으로 4% 감소했다. 반면 같은기간 신규채용 규모는 1983명에서 871명으로 반토막 넘게(56%) 급감했다. 소위 ‘자르지는 않더라도 덜 뽑는’ 느린 구조조정을 시행하는 셈이다.
이대기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은행의 점포폐쇄 가속화는 고용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은행들이 공통적으로 인력 재배치를 통해 기존 고용은 유지하면서 신규 채용은 줄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 사실상의 ‘순번제’를 고려해볼 수 있다고 제언했다. 그는 “비효율성으로 따지면 지점 폐쇄가 답이지만, 소비자들의 금융접근성 보호를 위해 일부 지점을 남겨둘 필요가 있다”면서 “은행이 사회 공익적으로 남겨둘 점포를 순번제로 돌아가면서 정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