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SSG닷컴, 통합 멤버십 장착 완료…충성고객 확보 본격화

김영수 기자I 2022.05.08 08:47:32

스마일클럽 전용혜택에 SSG 멤버십 혜택 더해
멀티채널 쇼핑에 소비자 호응 뜨거워

[이데일리 김영수 기자] G마켓과 SSG닷컴의 통합 멤버십이 공개되면서 기존 스마일클럽 회원의 관심이 일제히 신세계그룹의 멀티채널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G마켓과 옥션은 물론 SSG닷컴까지 멀티채널에서 멤버십의 특전을 누릴 수 있게 되면서다. 혜택에 대한 입소문이 번지며 신규 회원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번 통합 멤버십 서비스는 G마켓을 품은 신세계그룹이 강조해 온 ‘온-오프 에코시스템’ 구축의 첫 모델이라는 점 때문에 남다른 의미를 자랑한다. 공개된 혜택은 그야말로 파격 그 자체다. G마켓과 옥션의 ‘스마일클럽’에게 제공되는 혜택은 유지되면서 SSG닷컴 유료회원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의 상당부분을 추가적으로 누릴 수 있게 됐기 떄문이다.

실제로 연회비 3만원을 내고 스마일클럽에 가입하면 웰컴 기프트로 스마일캐시 3만 5000원을 제공하고 가입 즉시 G마켓과 옥션의 최고 회원 등급에게 주는 12%의 할인쿠폰 4장 등은 그대로 부여된다. 스마일클럽 회원 전용 페이지에서 이용 중인 스마일 서비스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고 회원 개개인의 관심사에 맞는 쇼핑 테마를 구독하면 관련 상품도 추천해 주는 서비스도 유지된다.

스마일클럽 회원이 당일 오후 8시까지 상품을 주문하면 내일 받아볼 수 있는 ‘스마일배송’ 상품 구매 시 1%가 자동 적립되고 1만 5000원 이상 구매하면 무료배송 혜택도 누릴 수 있다. 특히 서울에 거주하는 스마일클럽 회원이라면 ‘새벽배송’ 및 휴일 배송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예컨대 저녁 8시 이전까지 새벽배송 스티커가 붙어있는 상품을 주문하면 다음날 새벽 7시 전에 받아 볼 수 있다.

여기에 통합 멤버십으로 SSG닷컴에서 누릴 수 있는 혜택도 제공된다. 쓱배송·새벽배송 등 장보기 상품 구매 시 최대 5% 적립, 장보기 상품 제외한 전 상품 구매 시 10% 할인 쿠폰 1장, 5% 할인 쿠폰 3장 매월 지급 등이 대표적이다. G마켓의 ‘스마일캐시’와 SSG닷컴의 ‘SSG머니’간 포인트 전환 기능도 탑재해 신세계그룹 온-오프라인 채널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통합 발표로 오는 16일부터 27일까지 열리게 될 빅스마일데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더욱 높였다. 빅스마일데이는 지난해까지 G마켓과 옥션이 연합해 진행하는 연중 최대 규모 쇼핑 축제였다. 올해에는 SSG닷컴뿐만 아니라 W컨셉 등 신세계 계열 온라인 채널도 참여한다. 멤버십 통합에 따른 혜택과 빅스마일데이를 맞아 제공되는 추가 쿠폰 등을 멀티채널로 제대로 누릴 수 있는 셈이다.

상황이 이렇자 기존 G마켓과 옥션에 입점한 판매자들도 내심 기대를 모으고 있다. 매출을 크게 올릴 수 있는 빅스마일데이에 신세계그룹의 다른 멀티채널 합류로 더 강력해지면 그 만큼 소비자들도 더 모일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8회 동안 참여 판매자의 매출은 빅스마일데이 기간 평균 3배 이상, 행사 상품이 고객에게 노출되는 비율은 평상시 대비 최대 200%까지 증가할 정도로 빅스마일데이는 판매자에게도 큰 힘이 돼주고 있다.

G마켓 관계자는 “G마켓과 SSG닷컴의 통합 멤버십 공개 직후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며 “특히 연중 진행되는 국내 최대 쇼핑축제 빅스마일데이에 거는 기대감이 판매자에게도 확산돼 준비 단계부터 굉장히 고무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