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設의 정치학]尹 "제1야당 경선 참여하겠다"…입지 좁아진 安

송주오 기자I 2021.07.31 06:00:00

윤석열, 30일 국민의힘 찾아 전격 입당
"초기 경선부터 시작하는 게 도리…국민의힘 입당해 더 지지 받을 것"
안철수, 위축된 향후 행보…尹과 협력 시나리오 사라져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입지가 대폭 줄어들었다.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국민의당에 전격 입당하면서 안 대표에게 영향을 끼쳤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연일 합당과 관련해 결단을 요구하는 속에서 벌어진 정치적 이벤트에 안 대표의 내상이 크다.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 당사를 방문, 대외협력위원장인 권영세 의원에게 입당원서를 제출한 뒤 환영 꽃다발을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후보는 지난 30일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제1야당에 입당해서 정정당당하게 초기 경선부터 시작하는 게 도리라고 생각했다”며 “그렇게 함으로써 국민의힘이 국민에 더 넓고 보편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 오늘 입당을 결심하게 됐다”며 국민의힘에 입당원서를 제출했다. 그동안 입당시기를 두고 이 대표와 실랑이를 벌였던 일련의 사태가 일순간에 해소되는 순간이었다.

이 대표는 윤 후보의 국민의힘 입당으로 천군만마를 얻었다. 그동안 자신이 주장해 온 ‘자강론’을 입증함과 동시에 제1야당의 수장으로서의 입지도 탄탄해졌다.

국민의당과의 합당 이슈에서도 주도권을 끌고 갈 수 있게 됐다. 양당의 실무협상은 중단됐지만 이 대표는 지속적으로 안 대표를 향해 대표 회동을 제안하고 있다. 합당과 관련해 ‘결단’을 촉구하는 것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김경수-드루킹 댓글 조작과 관련 문재대통령의 입장 촉구와 추가 수사에 의한 진실구명 요구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방인권 기자)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합당 논의가 지지부진하자 일각에서는 안 대표와 윤 후보의 협력을 전망하기도 했다. 안 대표가 윤 후보와 손을 잡아 힘을 키운뒤 막판에 국민의힘과 야권단일화를 추구한다는 시나리오였다. 하지만 윤 후보가 국민의힘에 입당하면서 이같은 시나리오는 사라졌다.

안 대표는 여전히 야권의 대선주자로 꼽힌다. 대선출마와 관련해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 과정에서 불출마를 선언했음에도 대선주자로 평가받는다. 그가 대선출마를 하기 위해서는 이제 두 가지 길이 남았다는 평가다. 하나는 국민의힘과 합당해 경선에 참여해 최종 후보로 선출되는 것과 독자출마다. 독자출마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평가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안 대표는 윤 후보의 입당으로 향후 행보의 입지가 위축됐다”며 “현실적으로 독자출마가 어려운 상황에서 국민의힘과의 합당이 현실적”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