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난해 주도주였는데…부진 빠진 엔터주

안혜신 기자I 2022.01.24 05:40:00

에스엠·와이지·JYP·하이브 등 주요 4사 주가 내리막길
오미크론 확산으로 실적 우려감 커져
"단기 조정 있더라도 기획사 성장 여력 축소 안돼"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지난해 코로나19 속에서도 주도주로 자리매김했던 엔터주가 올해 들어서는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실적 우려가 커지면서 주가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모습이다.

23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에스엠(041510)은 올해 들어서만 6.7% 하락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122870)는 7.5% 빠졌고, JYP Ent.(035900)는 12.2%, 하이브(352820)는 18.3% 각각 떨어졌다. 중소형 엔터테인먼트사의 주가 흐름도 비슷하다. 큐브엔터(182360)는 약 23% 곤두박질쳤고, 알비더블유(361570)도 12.1% 내렸다.

지난해 엔터주는 케이팝(K-POP) 열풍에 힘입어 코로나19로 대면 공연이 불가능한 상황 속에서도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위드 코로나’로 대면 공연이 재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가장 컸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예상치 못한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으로 실적 부진에 대한 부담이 증가했다.

에스엠 주가 추이(자료: 마켓포인트, 단위: 원)
KB증권은 4분기 엔터테인먼트 4사(에스엠, 와이지, JYP, 하이브)가 영업이익 기준 시장 예상치를 10~30% 가량 하회하는 어닝 쇼크를 기록했을 것으로 봤다.

여기에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테이퍼링 관련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줄어든 것도 엔터주 수급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이선화 KB증권 연구원은 “엔터사들은 올해 메타버스·대체불가토큰(NFT)·블록체인 등 신사업 진출을 예고한 상태”라면서 “이로 인해 밸류에이션 멀티플이 높아진 상태였는데,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강해지면서 신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최근 주가 하락이 과도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는 분위기다. 전파력은 높지만 증상이 경미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우세종으로 자리매김할 경우 다시 한 번 위드 코로나 시행과 함께 대면 공연이 재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주요 아티스트들이 대부분 2분기 내외에 컴백할 것으로 보이는 데다 그동안 미뤄졌던 신인 그룹 데뷔도 올해는 활발하게 이어질 전망이다. 하나금융투자는 4대 기획사 합산 약 7팀 내외의 신인 그룹이 데뷔를 준비하고 있다고 봤다. 따라서 추가 조정이 있을 수는 있지만, 중장기적인 성장 폭이나 주가 방향성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는 진단이다.

이기훈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분기에 집중된 모멘텀을 감안하면 현재 주가는 사실상 락바텀(최저점) 구간”이라면서 “금리가 오르면 성장주가 부진하다고 하지만 기획사의 성장 여력이 축소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