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말은 어떻게 됐을까. “어느 날 그 애 다가와 나를 좋아한다 말했어 이건 꿈일 꺼야! 믿을 수가 없었어 그렇게 내 눈이 예쁠 수 없다며… 영원히 함께 해달라고 아무런 생각도 나질 않고 눈물만 자꾸 흘렀어” 해피엔딩으로 끝난 가사처럼 못난이의 반란이 시작됐다.
요리연구가 백종원씨가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팔을 걷어붙였고 정용진 신세계(004170)그룹 부회장도 이에 화답하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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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이 지난해 11월 23~27일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60.5%는 못난이 농산물을 구매한 경험이 있었고 이들 가운데 무려 95.5%는 못난이 농산물을 재구매할 의사가 있었다.
못난이 농산물을 구매한 이유로는 ‘가격이 일반 농산물보다 저렴해서’가 46.4%로 가장 많았다. 이어 ‘품질에 큰 차이가 없어서’(28.4%), ‘즙, 주스 등 외관이 중요하지 않은 요리를 위한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14.2%) 등 순이었다.
못난이 농산물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71점이었다. 항목별로는 맛·식감과 가격이 각각 3.95점, 3.64점을 기록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반면 접근성(3.25점)과 외관(3.14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못난이 농산물을 산 적이 있는 응답자 가운데 55.6%는 구매 활성화 방안으로 접근성을 확보를 꼽았고, 17.3%는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답했다.
못난이 농산물의 구매처(복수 응답)로는 대형마트(42.3%), 재래시장(32.7%), 온라인(28.8%) 등의 순이었다.
주로 구매하는 품목(복수 응답)은 과실류가 72.7%로 가장 많았고, 서류(감자, 고구마 등 덩이줄기나 덩이뿌리를 이용하는 작물)와 채소류는 각각 51.7%, 39.8%를 차지했다.
소비자원은 못난이 농산물에 대한 인식 개선과 소비 촉진을 위한 캠페인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