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IMF "미국 폭발적 성장, 과잉 재정지출 덕분..인플레 재점화 우려"

김상윤 기자I 2024.04.17 01:51:54

연례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美재정적자 직격
"글로벌 자금조달 비용 상승..금융안정 저해 위험"
세계 성장률 3.1→3.2% 상향…美 2.1→2.6% 대폭 올려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국제통화기금(IMF)가 최근 미국 경제의 성장에는 부분적으로 지속 불가능한 재정정책이 기여했다며 과잉 재정지출이 인플레이션을 재점화하고 전 세계의 장기 개정 및 금융안정을 저해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수석 이코노미스트 피에르 올리비에 구린샤가 16일 워싱턴D.C에서 열린 IMF-세계은행 춘계회의에서 세계경제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AFP)
IMF는 16일(현지시간) 연례 세계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미국의 최근 탁월한 성과는 분명히 인상적이고 전 세계 성장의 주요 원동력 중 하나”라면서도 “하지만 이는 장기적인 재정 지속 가능성과 어울리지 않는 재정정책 등 강력한 수요 요인에 기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과잉 지출이 인플레이션을 다시 점화하고 글로벌 자금 조달 비용을 상승시켜 전 세계의 장기 재정 및 금융 안정을 저해할 위험이 있다”며 “무언가를 포기해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은 코로나19 관련 경기부양책, 인프라 및 청정에너지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 급증하는 이자비용으로 재정적자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말 기준 연방정부의 부채는 34조달러(약 4경5000조원)에 달한다. 의회 예산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97%였던 공공부채는 2033년114%까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 수준의 부채는 미국 경제 성장률에 위협이 될 정도는 아니지만 장기적으로는 리스크가 될 수밖에 없다.

한편, IMF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지난 1월(3.1%) 보다 0.1%포인트 상향된 3.2%로 전망했다. 미국 경제는 올해 2.7% 성장할 것으로 추산했는데 지난 1월보다 0.6%포인트 올려잡은 것이다. 꾸준한 고용 및 소비 강세로 인해 미국 경제가 사실상 ‘노 랜딩’할 것이라고 본 것이다. 한국은 올해와 내년 모두 2.3%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1월 전망과 같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