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1도움+기회 창출 3회’ 이강인, 태국 무너뜨린 속죄의 킬패스

허윤수 기자I 2024.03.27 08:10:42

황선홍호, 26일 태국 원정에서 3-0 완승
이강인, 1도움·기회 창출 3회 등 공격 진두지휘
추가 골 도운 뒤엔 손흥민에게 달려가 포옹 나눠
손흥민 "이강인은 한국 축구 이끌어 갈 선수"

손흥민과 이강인이 하이 파이브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이데일리 스타in 허윤수 기자]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이 남다른 패스 능력으로 답답했던 경기에 활로를 제공했다.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26일(한국시간)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C조 4차전 원정 경기에서 태국에 3-0 완승을 거뒀다.

3승 1무를 기록한 한국(승점 10)은 조 1위 자리를 지켰다.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바레인과의 조별리그 1차전(3-1 승) 이후 7경기 만에 정규시간 내 승리를 맛봤고 8경기 만에 무실점 경기도 해냈다. 황선홍 임시 감독도 예정된 마지막 경기에서 첫 승을 거뒀다.

한국은 경기 초반 홈팀 태국의 거센 공세에 고전했다. 경기 시작과 함께 수파촉 사라찻에게 슈팅을 내주며 실점 위기를 맞았다. 이후에도 태국의 강한 압박과 빠른 역습에 실마리를 찾지 못했다.

26일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4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이강인이 드리블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엉킨 실타래를 푼 건 이강인의 패스 능력이었다. 이강인은 전반 12분 원터치 패스로 황인범(즈베즈다)에게 공간을 열어줬다. 황인범의 침투 패스가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을 향했으나 수비수 발에 걸리며 득점 기회가 무산됐다. 득점엔 실패했으나 흐름을 바꾸는 데는 충분했다.

예열을 마친 이강인이 킬러 패스 한 방으로 견고했던 태국 수비진을 무너뜨렸다. 전반 19분 후방에서 패스를 받은 이강인이 빠르게 돌아서며 속도를 살렸다. 이강인은 수비 뒷공간으로 침투하는 조규성(미트윌란)에게 날카로운 침투 패스를 보냈다.

패스를 받은 조규성의 슈팅이 다소 빗맞았으나 골라인 앞에서 이재성(마인츠)이 마무리하며 0의 균형을 깼다.

지난 태국전에서 손흥민의 선제골에도 1-1 무승부를 기록했던 한국엔 추가 득점이 필요했다. 다시 이강인이 득점을 설계했다. 선제골 때와 마찬가지로 공의 속도를 살리는 턴으로 공격의 출발을 알렸다.

26일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4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후반전 골을 넣은 손흥민이 이강인과 기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강인이 측면에 있는 손흥민에게 공을 보냈다. 이강인의 패스를 받은 손흥민이 상대 수비수를 개인기로 벗겨냈다. 이어 강력한 왼발 슈팅이 골키퍼 다리 사이를 뚫고 골망을 출렁였다. 손흥민은 활짝 웃으며 두 팔을 벌렸다. 그러자 이강인이 달려와 안겼다.

두 사람은 지난 아시안컵 기간 선수단 충돌의 중심에 있었다. 이후 이강인이 손흥민을 찾아가 사과했고 손흥민이 받아들이며 일단락됐다. 이강인은 손흥민 외에도 다른 팀원에게도 사과했다. 이런 일이 있었기에 두 사람의 포옹은 의미가 남달랐다.

이강인은 후반 29분까지 74분을 소화한 뒤 이날 임무를 마쳤다. 축구 통계 매체 ‘풋몹’에 따르면 이강인은 74분 동안 1도움, 패스 성공률 96%, 기회 창출 3회, 드리블 성공률 50%(1/2), 크로스 성공률 67%(2/3), 긴 패스 정확도 100%(3/3), 지상 경합 승률 60%(3/5)를 기록하며 공격을 진두지휘했다.

26일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4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3-0으로 승리한 한국의 손흥민과 이강인이 포옹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 후 손흥민은 중계사 인터뷰를 통해 “많은 분이 걱정하시는데 축구하다 보면 승리욕이 강하고 서로 요구하는 부분 있다 보면 다툼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강인 선수도 많은 축구 팬에게 사랑받을 자격이 있고 이번을 계기로 더 훌륭한 선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100% 확신한다”라고 믿음을 보였다. 아울러 “기술, 재능 부분은 수도 없이 말했던 거처럼 앞으로 한국 축구를 이끌어 갈 선수”라고 힘줘 말했다.

그는 “행동 하나하나 5천만 국민들이 보고 계시다는 걸 강인 선수도 인지하고 선수 생활을 했으면 너무나 좋겠다”라며 “오랜만에 끌어안아 봤는데 너무나 귀엽고 앞으로도 잘해주길 바란다”라고 미래 에이스를 향해 엄지를 치켜세웠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