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사설]내달 추진 한일정상회담 , 냉ㆍ온탕 악순환 마침표 되길

논설 위원I 2023.01.31 05:00:00
한일 관계 회복과 2월 양국 정상회담 성사를 알리는 신호가 잇따르고 있다. 여권 고위 관계자로부터 “앞으로 한 달이 분수령”이라는 말이 나온 데 이어 어제는 한일 외교 당국이 서울에서 국장급 협의를 갖고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을 논의했다. 16일 도쿄 협의에 이은 2주 만의 또 한 차례 만남이다. 대통령실 내부에서 “막판 스퍼트에 힘을 내고 있다”는 얘기가 들리고 “해빙기 얼음이 깨지는 소리가 들리지 않느냐”는 등의 반응이 정부에서 나오고 있음을 감안하면 물밑 작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만남이 지금까지 없었던 것은 아니다. 2월 중 회담이 이뤄진다면 지난해 9월 뉴욕과 11월의 프놈펜 대좌에 이어 세번째다. 하지만 이번 회담이 가질 의미는 어느 때보다 각별하고 무겁다. 파탄 직전까지 갔다는 평을 들을 정도로 험악해졌던 두 나라 관계를 정상으로 복원시키고 우호와 신뢰를 회복할 마지막 매듭을 풀 자리이기 때문이다. 종군 위안부 합의 파기와 전범 기업 재산 매각 추진 및 이에 맞선 일본의 경제 보복 등 양국 관계 악화의 씨앗이 문재인 정부와 아베 정권 시절 뿌려졌다 해도 이를 제거하고 치유하는 건 결국 지금 두 정상의 과제인 것이다.

걸림돌이 완전히 제거됐다고는 아직 볼 수 없다. 우리 정부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에 대해 일본 정부도 호의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지만 국내 피해자들의 상당수는 이견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와 전범 기업의 성의있는 사과 및 기부금 조성 참여, 우리 정부의 피해자 설득 노력에 한치의 소홀함도 있어서는 안 될 이유다. 때마침 일본 정부가 ‘통절한 반성’과 ‘사죄의 마음’을 표명한 1995년 무라야마 담화 계승을 검토 중이라는 일본 언론의 보도는 회담 성사를 앞두고 눈여겨 볼 대목이다.

한일 관계는 정치적 갈등과 셈법에 발목 잡혀 냉·온탕을 오가는 행태를 수없이 반복해 왔다. 하지만 유대와 협조, 신뢰가 어느 곳보다 절실한 두 나라 관계가 저열한 정치 선동과 퇴행적 이념 싸움에 더 이상 희생돼서는 안 된다. 혹한을 이기고 다시 올 봄을 맞아 두 정상이 믿음과 통 큰 양보, 이해로 우호의 꽃을 가득 피우길 기대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