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방사능·무더위·악취 논란 무시하고...日 '후쿠시마産 안전' 홍보 혈안

이석무 기자I 2019.08.14 07:57:39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탈핵시민행동 주최로 열린 ‘방사능 불안 도쿄올림픽·핵발전소 재가동 강행 아베 정권 규탄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시한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공식 사이트 지도. 사진=도쿄올림픽 조직위의 ‘성화 릴레이 루트 정보’ 페이지 캡처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지난 11일(현지시간) 일본 도쿄 오다이바 해상공원에서 개최한 2020 도쿄올림픽 오픈워터 테스트에서 선수들이 역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일본은 내년 7월에 열리는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을 통해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후유증을 극복했음을 대내외적으로 알리려 하고 있다.

특히 방사능 안전을 강조하는 모습이다. 올림픽 야구 개막전과 소프트볼 예선 라운드 경기를 원전 폭발 사고가 일어난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 떨어진 경기장에서 열기로 했다. 성화봉송도 사고 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지점에서 출발한다.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은 올림픽 선수촌 식당에 공급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에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과 함께 후쿠시마 지역을 찾아 유소년 야구 선수를 격려하기도 했다.

하지만 일본의 바람과는 달리 대회가 점차 가까워질수록 방사능에 대한 우려는 점점 커지고 있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의 원자력 분야 전문가인 숀 버니 수석은 최근 ‘이코노미스트’에 기고한 글에서 “아베 내각과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 원전에 쌓여 있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톤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바다를 순환하기 때문에 태평양 연안 국가들도 방사성 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며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미국 시사주간지 ‘더 네이션’은 “후쿠시마 지역을 탐사한 결과 원전사고가 일어난 핵발전소 인근의 방사선량은 안전치 기준인 0.23마이크로시버트(uSv)보다 2배 높은 0.46uSv를 기록했다”며 “수소폭발 사고로 ‘멜트다운(원자로의 노심부가 녹아버리는 현상)’이 진행 중인 후쿠시마 다이치 제1원전에 가까이 다가갈수록 방사선량이 3.77uSv까지 치솟았다”고 전했다.

도쿄 올림픽 참가국들은 후쿠시마 방사능 유출 위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라고 일본을 압박하고 있다. 일부에선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의견도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한국도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한체육회는 오는 20일부터 사흘간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선수단장회의에서 후쿠시마산 식자재 사용과 관련해 문제 제기를 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올림픽 보이콧은 검토하지 않지만 국내에서 직접 공수한 식자재로 만든 음식을 한국 선수단에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

환경운동연합, 에너지정의행동 등 30여 개 단체로 구성된 ‘탈핵시민행동’은 13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화의 축제인 올림픽을 자국 내 홍보 수단으로 삼는 아베 총리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탈핵시민행동은 “아베 총리는 도쿄올림픽을 후쿠시마 복구, 부흥의 홍보장으로만 생각하고 후쿠시마산 농수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며 “후쿠시마산 농산물을 선수촌에 공급하는 일은 결코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일본 입장에선 방사능 문제만으로도 골치가 아픈데 다른 문제까지 악재로 떠올랐다. 지난 11일 일본 도쿄 오다이바 해상공원에서 오픈워터 테스트 대회를 치른 뒤 무더위가 도마위에 올랐다. 해외언론은 물론 일본 자국언론까지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오픈워터는 수온 31도가 넘으면 선수들의 건강을 감안해 경기를 취소한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이날 테스트 경기의 수온을 공개하지 않았다. 하지만 스포츠닛폰은 “오전 5시 수온이 29.9도에 이르렀다”고 공개했다.

이번 테스트 대회에 참가한 2012년 런던 올림픽 오픈워터 남자 10㎞ 금메달리스트 오사마 멜룰리(튀니지)는 AFP와 인터뷰에서 “내가 경험한 오픈워터 코스 중 가장 더웠다”고 혀를 내둘렀다.

수온도 수온이지만 수질에 대한 우려가 더 크다. 스포츠닛폰은 “한 남자 선수가 ‘화장실 냄새가 난다’는 충격적인 말도 했다”고 전하면서 “(오픈워터 경기가 열리는)오다이바 해상공원은 국제수영연맹(FINA)이 정한 기준치를 웃도는 대장균이 검출된 적도 있다”고 전했다.

무더위는 물 밖으로 나와도 걱정이다. 올림픽이 열리는 7월 도쿄 낮 기온은 거의 섭씨 40도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선수 및 관중들의 건강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마라톤, 경보 등 야외 도로에서 경기를 치르는 종목은 벌써 비상대책을 준비하고 있다. 조금이라도 덜 더운 새벽 5~6시로 경기 시작 시각을 맞췄다. 그럼에도 더위에 대한 고민을 완전히 지우지 못하고 있다.

남자 경보 20㎞ 세계기록 보유자인 일본 경보의 간판스타 스즈키 유스케는 최근 일본 언론과 인터뷰에서 “도쿄올림픽 경보 코스는 그늘이 없어서 탈수를 유발할 수 있다”며 “경보 코스를 다시 설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림픽 내부 문제로도 신경쓸게 많은 상황에서 다른 나라를 자극하는 행동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 도쿄올림픽 조직위는 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해 우리 정부의 반발을 자초했다.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한국이 올림픽 정신에 반한다는 일본 측 항의를 받아들여 한반도기에서 독도를 삭제한 것과 180도 비교되는 행동이었다.

심지어 러시아와 영토 분쟁 중인 남쿠릴 열도도 자신들의 것이라고 표기하자 러시아 정부가 발끈하고 나섰다. 현재 러시아 국회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전 동계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스베틀라나 추로바는 “IOC가 일본에 쿠릴 열도 표기를 문제시해야 한다”며 “사태가 심각해지면 러시아 정부 차원에서 올림픽 보이콧을 고려할 수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각종 논란에 대해 일본은 자신들에게 불리한 부분을 숨기기에 급급하다. 동시에 다른 나라에 대한 배려는 1도 찾아보기 어렵다. 전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을 자신들의 홍보 수단으로만 활용하려는 일본의 행태를 바라보면서 도쿄올림픽 성공 개최에 대한 물음표가 점점 늘어가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