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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란은 지지율에 영향을 미쳤다. 한국갤럽에서 조사한 윤 대통령의 직무 수행 긍정 평가는 취임 이후 최저 수치인 24%를 기록했다. 부정 평가는 65%로 집계됐다(조사 기간은 지난 9월 27~29일, 오차 범위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또 다른 여론조사 업체인 리얼미터의 조사(지난 9월 26~30일, 오차 범위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에서도 긍정 평가 31.2%, 부정 평가 66.0%로 나타났다.
이후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20%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반등할 계기도 없었다. 그러던 중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가 윤 대통령에게 호재로 작용했다. 윤 대통령은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법과 원칙을 적용했다. 파업 현장에서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책임을 물겠다고 했다. 또 윤 대통령은 시멘트 분야의 운송거부자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지난 2004년 도입 이후 처음으로 발동된 것이다.
결국 화물연대는 아무런 소득을 얻지 못한 채 파업 시작 16일 만에 백기를 들었다. 그들의 요구조건이었던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요구도 관철시키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상승하기 시작했다. 리얼미터 기준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12월 첫째 주 38.9%를 기록하면서 전주와 비교해 2.5%포인트 상승했다(11월 28일부터 12월 2일, 오차 범위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 급기야 12월 3주차 조사에서는 41.1%의 지지율을 기록했다(12월12일부터 16일, 오차 범위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 윤 대통령의 지지율 40%대 기록 약 6개월 만이다.
윤 대통령은 지지율 회복에 발맞춰 3대 개혁(교육·노동·연금) 추진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개혁 작업에 속도를 붙일 것으로 보인다. 개혁 추진 과정에서 불거질 사회적 갈등과 야당과의 협치 요구 속에서 ‘법과 원칙’을 지킬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