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키워드로 보는 추석]③ 예능, 파일럿 대신 '스핀오프'

김보영 기자I 2021.09.18 08:00:00

'슈퍼맘'→''더마탤'…파일럿 적지만 스핀오프 풍성

(사진=MBC, tvN)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오늘(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이어질 추석에는 올 연휴를 풍성히 채울 방송사별 다양한 특집 예능 프로그램들이 안방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그간 방송사들은 명절마다 신규 파일럿 예능들을 내세워 정기 개편, 정규 방송 론칭 전 시청자들의 민심을 미리 살펴봤다. 이번 추석은 예전과 달리 파일럿의 비중이 줄었지만, 시청자들을 TV 앞으로 이끌 다양한 인기 프로그램들의 스핀오프들을 제작해 눈을 즐겁게 할 예정이다.

(사진=‘슈퍼맨이 돌아왔다’ 방송화면)
◇KBS2 ‘슈퍼맘이 돌아왔다’


KBS는 지난 2013년부터 8년째 사랑받는 장수 육아 예능 ‘슈퍼맨이 돌아왔다’(이하 ‘슈돌’)를 방송 중이다. KBS는 연휴 둘째날인 오는 19일 추석 특집 예능으로 ‘슈돌’의 스핀오프격인 ‘슈퍼맘이 돌아왔다’를 방송할 예정이다.

앞서 KBS는 그간 ‘슈돌’을 통해 아빠가 된 연예인들의 육아 일상을 조명하며 가정 내 성역할 고정관념 해소, 육아 분담에 대한 인식 변화에 일조했다는 호평을 받아왔다. ‘슈돌’이 방송되는 초반만 해도 육아, 가사에서 남성은 여성을 ‘도와주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8년이 지난 현재, 육아는 누구 하나가 돕는 것이 아닌 부모가 함께 하는 것이라는 ‘맞돌봄 문화’가 상당 부분 확산했다.

‘슈퍼맘이 돌아왔다’는 ‘슈돌’의 아빠 육아 대신 가정과 커리어 모든 면에서 활약 중인 연예계 ‘슈퍼맘’들의 다양한 육아법 소개와 솔직한 고충들을 심도 있게 들여다본다. 그 첫 번째 주자로 ‘슈돌’의 내레이터 안방 마님으로 활약 중인 배우 소유진이 나선다. 지난 2013년 요리연구가 겸 사업가인 백종원과 결혼해 슬하에 1남 2녀를 둔 소유진은 ‘슈돌’ 내레이터로서 해박한 육아 지식과 따스한 공감 능력을 보여줘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소유진과 함께하는 ‘슈퍼맘이 돌아왔다’는 19일(일) 오후 10시 30분 시청자들과 만난다.

(사진=MBC)
MBC ‘더 마스크드 탤런트’(이하 ‘더.마.탤’)

MBC는 2010년부터 10년 동안 방송해온 명절 대표 예능 ‘아이돌스타 육상 선수권 대회’(이하 ‘아육대’)가 있다. 그러나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만날 수 없게 되면서, 인기 장수 예능인 ‘복면가왕’의 스핀오프인 ‘더 마스크드 탤런트’(더.마.탤)을 준비했다.

지난 2015년부터 방영한 ‘복면가왕’은 국내는 물론 미국 등 다른 국가들에 판권을 수출해 히트를 기록하는 등 전세계적 인기를 누리고 있다.

MBC는 이에 프랑스 유명 제작사 ‘Herve Hubert’와 처음 손을 잡고 ‘더.마.탤’을 선보인다. 그간 복면가왕에선 가수나 배우 등 셀렙들이 복면 가수에 도전했지만, ‘더.마.탤’에선 전 국민 누구나 복면 가수에 도전할 수 있다. 여기에 각 분야 레전드 가수로 꼽히는 김연우와 쌈디, 제시, 이석훈이 판정단으로 출격해 화려한 라인업을 자랑한다.

‘더.마.탤’은 특히 프로그램을 위해 방송사 최초 메타버스 시스템을 곁들인 비대면 관객 투표 제도를 도입했다. SK텔레콤이 선보인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ifland)’와 손잡고 시청자들이 온라인 방청에 참여할 수 있게 가상 세계에 녹화장을 마련한 것이다. 방청에 참여하는 비대면 판정단은 총 95명이다. MC 김성주가 진행을 맡으며 오는 21일(화), 22일(수) 오후 5시 20분에 공개된다.

(사진=tvN)
tvN ‘빌려드립니다 바퀴 달린 집’

tvN은 지난 13일 ‘바퀴 달린 집’ 시리즈의 스핀오프물인 ‘빌려드립니다 바퀴 달린 집’을 처음 선보였다. 지난주 첫 방송을 통해 좋은 반응을 얻었던 만큼 이번 연휴 2번째 이어지는 이야기로 시청자들을 또 한 번 사로잡을 예정이다.

‘빌려드립니다 바퀴 달린 집’은 새로운 출연진들이 시리즈 본편의 출연진이었던 성동일과 김희원에게 ‘바달집’의 열쇠를 빌려 주인 없이 살아보는 컨셉으로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스핀오프물에서는 영화 ‘해적 : 도깨비 깃발’에 출연한 강하늘, 한효주, 이광수, 권상우, 채수빈, 오세훈(엑소), 김성오, 박지환, 김기두 등 대한민국 대표 영화배우들이 총출동해 화제를 모았다.

영화 촬영이 끝난 뒤 반 년 만에 재회한 배우들의 ‘찐친’ 케미와 숨겨진 입담, 요리 실력들을 여과없이 보여줄 예정이다. 오는 20일(월) 오후 9시에 방송된다.

(사진=SBS)
SBS ‘공치리’-‘동상이몽’ 콜라보

SBS는 골프 예능 프로그램 ‘편먹고 공치리(072)’와 인기 간판 예능 ‘동상이몽’을 결합한 컬래버 스핀오프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추석 특집 골프 혈전 편먹고 공치리 with 동상이몽’이 그 주인공이다. ‘동상이몽’ 대표 부부인 소이현·인교진, 장신영·강경준 부부의 라운딩 현장의 열기를 전한다. 소이현·인교진 부부는 유현주 프로와 장신영·강경준 부부는 이승기, 이경규, 이승엽과 팀을 이뤄 치열한 대결을 펼칠 예정이다. 18일(토) 오후 6시 1부를 시작으로, 오는 22일 오후 5시 50분 2부까지 총 2부작에 걸쳐 방송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