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마켓인]"지분 좀"…인기 치솟는 가상자산 거래소

김연지 기자I 2021.11.18 00:40:00

중소형 거래소 지분 투자 넘보는 국내 기업들
주요 거래소는 '지분 쪼개서라도 투자' 분위기
NFT, 메타버스 등 가상자산 기반 사업 진출 용이

[이데일리 김연지 기자]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시행으로 존폐 기로에 놓였던 가상자산(가상화폐) 거래소들이 ‘인기 매물’로 떠오르고 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자산 활황과 더불어 이를 기반으로 한 대체불가능토큰(NFT), 메타버스 등 분야가 각광 받으면서 투자 및 협력 수요가 늘어난 덕분이다. 거래소 지분 인수를 통해 인수 측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거래소 사업 진출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로 압축된다. 영향력 있는 개인뿐 아니라 미래 성장동력 찾기에 혈안이 된 기존 기업들까지 시장에 매물만 떴다 하면 유독 주목하는 이유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거래소면 그냥 좋아요”…발 걸치고 미래 사업 시동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가상자산 거래소 지분을 일부라도 품기 위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재미있는 점은 그간 기업들이 업비트와 빗썸, 코인원, 코빗 등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 지분 투자에 유난히 혈안이 되어 있었지만, 최근 들어서는 중소형 거래소들 지분에도 점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큐로그룹의 큐로홀딩스는 최근 중소형 가상자산 거래소 와우팍스를 인수했다.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자산 관련 사업기회를 모색하기 위해서다. 와우팍스는 지난해 11월 설립된 거래소로, 약 1만5000여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특금법에 따라 최근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취득했고, 금융정보분석원(FIU)에는 신고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큐로홀딩스는 이번 인수를 기반으로 가상자산 거래소 사업에 진출하는 한편 NFT와 디파이 등의 가상자산 기반 금융상품을 꾸준히 개발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이 밖에도 국내 부동산 신탁 시장 점유율 1위의 한국토지신탁은 최근 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코리아’에 16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하며 약 8%의 지분을 확보했다. 거래소 측에 따르면 한국토지신탁은 이번 지분 투자를 계기로 후오비코리아와 디지털 자산 수탁, NFT, 메타버스 등의 사업에 대해 협력한다. 업계에서는 한국토지신탁이 카사코리아와 함께 디지털 부동산 수익증권 유통 플랫폼 서비스를 진행해온 만큼, 향후에는 협력을 확대해 MZ세대 입맛에 맞는 부동산 금융투자 상품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요 거래소 지분은 쪼개서라도 투자”

중소형 거래소와 달리 업비트와 빗썸, 코인원, 코빗 등 주요 거래소 지분 투자에 대한 열기는 그 어느때보다도 뜨거운 상태다. 쪼개서라도 투자하겠다는 움직임이 물씬 일기 때문이다. 이들 거래소 중 한 곳과 지분 투자 논의를 했던 업계 한 관계자는 “주요 거래소의 경우 수익 구조(수수료)가 확실한 데다 가상자산 기반 신사업 연구·개발(R&D) 인력도 중소형 대비 탄탄하다”며 “지분에 발이라도 걸쳐 놓으려는 기업들이 많은 이유”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최근 NFT와 메타버스 사업 진출에 대한 기업들 의지가 대단하다”며 “지분 투자가 어느새 ‘경쟁’으로 인식될 정도”라고 말했다.

실제 국내 게임사들은 NFT 및 메타버스 사업 진출을 염두에 두고 주요 거래소에 앞다퉈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게임빌은 올해 상반기부터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에 꾸준히 투자하면서 NFT 사업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증권가에서는 게임빌이 NFT 게임을 개발 중인 만큼, 관련 사업을 확장하는데 코인원이 교두보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투자 및 인수 가격이 가상자산 시장 활황에 힘입어 터무니없이 높아졌다고 입을 모으기도 한다. 현 상황에 정통한 IB 업계 한 관계자는 “아직 수리받지 못했더라도 거래소 사업을 보다 쉽게 영위할 수 있고, NFT에 이어 메타버스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는 이유로 거래소 몸값이 많이 올라간 상황”이라며 “부르는 것이 값이라는 말이 통할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인수 시 관건은 해당 거래소의 수익 구조와 투명성”이라며 “단순히 몇 년간 거래소 사업을 영위했다고 해서 밸류에이션을 인정받지는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