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마블 구한 우주 별종들…'가오갤3', 혹평 전작들과 달랐던 비결은

김보영 기자I 2023.05.12 06:00:00

'가오갤3' 개봉 8일 만에 200만 돌파…올해 최단 기록
경쾌한 올드팝·아웃사이더들의 우정·휴머니즘 강조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ume 3’(이하 ‘가오갤3’)가 마블 스튜디오의 희망으로 떠올랐다. 올해 최단기간 200만 돌파와 8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 CGV 골드에그지수 98% 등 폭발적인 흥행 성적을 거두고 있어서다. 전문가들은 “추억을 자극하는 올드팝 음악과 함께 우정, 휴머니즘적인 요소를 절묘하게 버무려 국내 관객들의 공감대를 저격했다”는 평가다.

그동안 마블 스튜디오는 글로벌 ‘슈퍼 히어로물의 명가’로 군림해 왔다. 바탕에는 수십 년의 방대한 역사가 담긴 ‘마블 코믹스’ 세계관이 있었다. 아이언맨 시리즈부터 어벤져스, 스파이더맨 등 관련 시리즈가 1000만에 가까운 기록 행진을 이어왔다. 코로나 시기에도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이 755만명, 블랙위도우도 300만 가까운 관객들이 관람했다.

지난해부터 마블 시리즈의 뒷심이 빠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야심차게 선보인 작품들이 연이은 혹평과 흥행 부진에 시달렸다. 올해 초에는 위기론의 정점을 찍었다. 회심작 ‘앤트맨과 와스프:퀀텀매니아’(이하 ‘앤트맨3’, 감독 페이튼 리드)가 최악의 성적표를 받은 것이다.

‘앤트맨3’의 후속작인 ‘가오갤3’은 그만큼 부담을 안고 지난 3일 베일을 벗었다. 우려는 기우에 불과했다. 국내 개봉 후 10일도 안 돼 200만 돌파를 넘보고 있다. 올해 개봉한 영화 중 가장 빠른 흥행세를 보인다.

‘가오갤3’는 피터 퀼(스타로드, 크리스 프랫 분)이 위기에 처한 은하계와 동료를 지키기 위해 다시 한번 가디언즈 팀과 힘을 모아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미션에 나서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가오갤’ 1, 2편을 맡았던 제임스 건 감독(각본가)이 DC스튜디오로 이적하기 전 마지막으로 선보인 마블 작품이자, ‘가오갤’ 10년 역사에 마침표를 찍는 피날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가오갤3’는 개봉 8일 만인 11일 오후 200만 398명을 기록했다. 개봉 4일 만에 100만 관객을 돌파한 것에 이어 10일도 채 안 돼 200만 고지도 넘어선 것이다. 2023년 개봉작 중 가장 빠른 흥행 속도다.

개봉 초기의 흥행 속도만을 기준으로 다른 마블 영화들과 비교하면 압도적으로 높은 성적을 기록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혹평에 시달렸던 마블 페이즈4(‘어벤져스: 엔드게임’ 이후 세계관) 영화들도 초반 흥행만큼은 순조로웠다. 개봉 후 8일이 지난 ‘가오갤3’의 흥행 속도는 2021년 개봉한 ‘이터널스’(189만 명)를 살짝 앞선다. 지난해 7월 개봉한 ‘토르: 러브 앤 썬더’(토르4, 203만 명)에는 살짝 못 미친다. ‘이터널스’, ‘토르4’를 비롯한 페이즈4 작품들은 후반으로 갈수록 부진해지는 흥행 추이를 보였다. 올해 초 페이즈5 첫 영화였던 ‘앤트맨3’는 ‘역대 최악의 마블 영화’란 조롱에 시달리다 200만도 못 넘고 155만 명으로 극장에서 막을 내렸다. 영화 시장에서 완성도와 관객 입소문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 준 사례였다.

‘가오갤3’는 마블 영화의 정점이라 불렸던 ‘어벤져스: 엔드게임’을 방불케 할 정도로 입소문이 뜨겁다. 관객들은 물론 평단까지 호평 일색이다. 갈수록 뒷심을 발휘할 것이란 업계 분석도 이 때문이다.

미국 평점 사이트 로튼토마토의 관람객 평가 지표인 팝콘지수에서 95%(이하 만점 100%)를, 국내 실관람객 평가 지수인 CGV 골든에그지수에선 만점에 가까운 98%를 기록 중이다. 전문가 평점도 로튼토마토 신선도 점수 82%, 국내에선 씨네21 전문가 평점 7.4점(10점 만점)의 준수한 성적을 냈다. 씨네21 전문가 평점의 경우, 지난 4월~5월 개봉한 상업영화들 통틀어 가장 높은 점수다.

캐릭터가 지닌 서사와 색깔을 음악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 충실히 표현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가오갤3’에선 ‘가디언즈’ 팀의 대원 ‘로켓’이 어쩌다 말하는 너구리 별종이 되었고, 분노와 회의주의에 가득찬 그의 성격이 어떤 과거에서 비롯됐는지를 거슬러 올라가는 과정이 메인을 차지한다.

정지욱 영화평론가는 “캐릭터의 숨겨진 과거 서사를 드러냄으로써 해당 캐릭터의 현재 성격과 특성을 관객들에게 완벽히 설득했다”며 “이는 관객들이 캐릭터에 완전히 몰입하게 돕는 것은 물론, 이후 캐릭터가 자신의 트라우마를 이겨내고 진정한 성장을 이뤄냈을 때의 카타르시스까지 극대화한다”고 설명했다.

각자 상처를 지닌 별종들이 모인 오합지졸 팀이 소중한 친구가 돼 우주 세계를 구하는 영웅으로 성장한다는 스토리도 소구하는 바가 크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가오갤’ 시리즈에선 콤플렉스를 지닌 ‘영웅과 거리 먼’ 별종들이 주인공이라는 점부터 차별성을 띤다”고 설명했다. 시리즈 특유의 B급 유머와 스케일 큰 스페이스 액션은 놓치지 않으면서, ‘로켓’의 서사를 통해 동물 및 아동보호를 위한 사회적 메시지까지 자연스레 녹여냈다는 평도 덧붙였다. 실제로 미국의 국제동물권단체 페타(PETA)는 ‘가오갤3’가 동물 생체 실험 및 학대 대상이었던 주인공 ‘로켓’의 서사를 통해 동물권 보호를 위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했다고 평가했다. 이에 지난 8일(현지시각) 제임스 건 감독에 ‘낫 어 넘버’ 상을 수여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