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글로리' 임지연 "진짜 일진이었냐고? NO…전 순수했어요" [인터뷰]

김가영 기자I 2023.03.18 08:30:05
임지연(사진=넷플릭스)
[이데일리 스타in 김가영 기자] “제 학창시절은 순수하고 평범했어요. 큰 기억이 없어요. 어렸을 때부터 연기를 꿈꿨고, 주변에 연기하는 친구들이 많았어요.”

배우 임지연이 자신의 학창시절을 이같이 말했다. 1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압구정 한 카페에서는 넷플릭스 ‘더 글로리’ 임지연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더 글로리’는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가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

임지연은 부유한 환경에 뛰어난 미모, 해맑게 악랄한 성격까지. 태어난 순간부터 모든 것을 발아래에 두고 일평생 백야 속에서 살아온 과거 학교폭력의 주동자 연진 역을 연기했다.

임지연은 “중고등학교 때 친구들에게 연락을 많이 받았다”고 전하기도 했다.

‘실제 일진이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질 정도로 차진 연기를 보여준 임지연. 욕설 장면과 담배를 피는 장면도 화제가 됐다.

임지연은 “욕은 차지게 잘 나올 거라고 생각을 못했다. 많은 캐릭터들이 하나 같이 욕도 많고 워낙 자극적인 말들이 많았기 때문”이라며 “보면서 ‘연진이의 욕이 많았구나’, ‘차지게 잘 살려주셨구나’ 느꼈다. 감독님의 영향도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담배를 피는 연기에 대해서도 “흡연을 하는 사람들이 흡연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끔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다”며 “맛있어보이게 하려고 디테일하게 생각을 많이 하고 연습을 했다. 이왕 하는 것, 화가 났을 때와 통화하면서, 남편 앞에서 하는 것도 다르게 했다”고 전했다.

‘더 글로리’는 학교 폭력에 대한 메시지를 던지며, 경각심을 주기도 한 작품. 임지연은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도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라고 생각을 한다. 가해자가 있다면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고 사과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더 글로리’는 ‘임지연의 재발견’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그의 연기 활약이 호평을 받았다. 임지연은 “학교 다닐 때부터 타고난 배우가 아니라고 생각을 했다. 제 주변에 재능이 많고 끼가 다분한 친구가 많고 그렇게 가진 게 많지 않으니까 노력해야된다고 생각을 했다”며 “그러다가 생각지도 못하게 어린 나이에 역할에 마스크가 맞다는 이유로 좋은 영화에 캐스팅이 됐다. 파격적인 신도 많아서 주목을 받았고 일찍 데뷔를 하게 됐다. 그때는 사회 초년생이었고 현장 경험이 전혀 없었다. 연기를 잘 하지도 않았다”고 데뷔 당시를 떠올렸다.

임지연은 “그렇게 데뷔를 하다 보니까, 힘든 부분도 많았다. 노력에 대한 것은 하나 하나 더 혼자 노력에 노력을 거듭해나가면서 조금씩, 조금씩 성장하자는 생각이 컸던 것 같다. 현장에서 데뷔하고 나서 혼나기도 많이 혼났고, 많이 울기도 했고 그랬지만 그만해야겠다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다. 캐스팅의 기회가 오지 않아서 힘들었던 적도 있고 하지만, 이렇게 젊은 데 아줌마, 할머니가 돼도 연기할 생각이라는 생각으로 조금씩 어떤 작품이든 할 수 있는 건 했다. 그러다 보니까 칭찬 받는 날이 온다”고 털어놨다.

임지연은 캐스팅이 되지 않아 힘든 시간들도 있었다며 “그럴 때 영화를 많이 보고 다른 스타들의 성장 과정을 보거나 그랬다. 그런 순간이 또 찾아올 수 있고 또 연기력 논란이 올 수도 있다. 그걸 이겨내고 성취감을 느끼면서 사는 게, 제가 배우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이유인 것 같다”고 미소 지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