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광현, 김하성에 밀어내기 볼넷후 강판

이석무 기자I 2021.05.18 06:00:01

김광현, 3과 3분의 1이닝 4실점 1자책
김하성, 2타수 무안타 2볼넷 1타점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KK’ 김광현(33·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이 김하성(26·샌디에이고 파드리스)과 맞대결에서 밀어내기 볼넷을 내주고 빅리그 데뷔 첫 패배를 당했다.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김광현이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의 경기에서 선발 등판해 투구를 펼치고 있다. 사진=AP PHOTO
김광현은 17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펫코파크에서 열린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의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원정경기에서 선발 등판했지만 3⅓이닝 동안 2피안타 3볼넷 3탈삼진 4실점(1자책)을 기록한 뒤 마운드를 내려왔다.

김광현은 3회까지 1피안타만 허용하고 무실점 행진을 이어갔다. 하지만 4회말 수비 실책으로 주자를 내보낸 뒤 급격히 흔들리기 시작했다. 결국 밀어내기 볼넷 등으로 2실점 한 뒤 2-2 동점이던 1사 만루 상황에서 마운드를 내려갔다. 공교롭게도 밀어내기 볼넷으로 동점을 만든 상대 타자가 김하성이었다.

이후 구원투수 헤네시스 카브레라가 김광현이 남긴 주자 2명의 득점을 막지 못하면서 김광현의 실점은 4점으로 늘어났다. 세인트루이스는 3-5로 패했고 김광현은 패전투수가 됐다.

이날 패배로 김광현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13경기 연속 무패 행진에 마침표를 찍었다. 올해 ‘김광현 선발 등판 시 팀 승리’ 공식도 깨졌다. 다만 4실점 가운데 자책점은 1점만 인정돼 김광현의 평균자책점은 2.74에서 2.73으로 약간 내려갔다.

이날 경기는 김광현 대 김하성의 코리안 빅리거 투타 맞대결로도 관심이 쏠렸다. 샌디에이고 7번 타자 유격수로 선발 출전한 김하성은 2타수 무안타 2볼넷 1타점 2삼진을 기록했다. 시즌 타율은 .195에서 .190으로 내려갔다.

김광현과 김하성의 첫 만남은 3회초에 이뤄졌다. 2회까지 호투를 펼친 김광현은 선두타자로 나온 김하성을 풀카운트 승부에서 헛스윙 삼진으로 돌려세웠다. 130km짜리 체인지업으로 김하성의 배트를 헛돌게 만들었다.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유격수 김하성이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와의 경기에서 1루 주자를 태그아웃 시키고 있다. 사진=AP PHOTO
하지만 두 번째 만남에선 김하성이 김광현을 곤경에 빠뜨렸다. 4회초 1사 만루 위기에서 타석에 들어선 김하성은 풀카운트 승부 끝에 김광현에게 밀어내기 볼넷을 얻었다. 김광현은 이후 마운드를 내려와야 했다.

김하성은 6회말 선두타자로 나와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8회말에는 선두타자로 나와선 볼넷을 얻어 출루한 뒤 시즌 3호 도루를 성공시켰다.

김광현은 경기 후 현지언론과 화상 인터뷰에서 “팀이 2연패 중이고 오늘 세인트루이스로 돌아가는 날이어서 이기고 싶다는 욕심이 컸는데 아쉽게 됐다”며 “계속 투구 수가 적은 상황에서 마운드에서 내려오는데 감독에게 신뢰를 주지 못한 내 탓이다”고 아쉬워했다.

특히 김광현은 4회에만 볼넷을 3개나 내준 것에 대해 실망감을 드러냈다. 김광현은 “요즘 볼넷이 많아지고 있는데 직구 스트라이크 카운트가 덜 잡히는 것 같아서 아쉽다”며 “다음에 언제 등판할지 모르지만 밸런스를 좀 더 잡아서 직구 제구를 개선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또한 “연속 타자 밀어내기 볼넷을 줬기 때문에 감독 입장에서는 무조건 바꿔야 한다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내가 감독이어도 바꿨을 것 같다. 부정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광현은 이날 부진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그는 “지금까지 이기기만 했고 이제 첫 패를 했다”며 “팀이 진 것은 너무 아쉽지만, 부담을 내려놓고 편안하게 즐기면서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른쪽 무릎 수술을 받은 최지만(30·탬파베이 레이스)이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복귀전에서 3안타를 몰아치는 대활약을 펼쳤다.

최지만은 뉴욕 메츠와의 홈경기에 3번 타자 겸 1루수로 선발 출전해 4타수 3안타 1타점 1득점 맹타를 기록했다.

최지만은 1회말 첫 타석에서 메츠 선발 마커스 스트로먼의 초구 149㎞ 싱커를 밀어쳐 좌전 안타로 연결했다, 이어 4회말 1사 주자 없는 가운데 들어선 두 번째 타석에서도 우중간 안타를 때렸다.

최지만은 8회말 네 번째 타석에서 시원한 장타와 함께 타점을 올렸다. 무사 1루 상황에서 메츠 구원투수 에드윈 디아스의 4구째 147km짜리 슬라이더를 잡아당겨 우측 선상에 떨어지는 1타점 2루타로 연결했다. 2루에 나간 최지만은 후속 타자의 우전 적시타 때 홈을 밟아 시즌 첫 득점까지 기록했다.

스프링캠프 때 무릎 통증을 호소한 최지만은 시즌 개막을 앞두고 무릎 관절 연골 조각과 반월판 괴사 조직을 제거하는 관절경 수술을 받고 재활에 들어갔다. 재활을 마치고 마이너리그에서 실전 감각을 끌어올린 뒤 시즌 개막 6주 만에 메이저리그로 복귀했다.

최지만은 경기 후 화상 인터뷰에서 “오늘 공이 잘 보였고, 컨디션이 좋았다. 아침부터 좋아서 설렜다”며 “팀에 보탬이 된 자체가 너무 기분 좋다”고 기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