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19일째 사라진 김정은…韓경제 복병되나

김혜미 기자I 2020.05.01 00:00:00

코로나 방역 성공에도 국가부도위험 다시 커져
S&P "대북 리스크 커지면 한국 신용등급 하향"

[이데일리 김혜미 김윤지 기자] 국내 발생 확진자가 ‘0명’을 기록하는 등 국내 코로나19 확산이 진정세를 보이는 가운데 대북 리스크가 한국 경제의 새 복병으로 등장했다. 코로나19 방역 성공에도 불구, 한국의 국가부도위험을 나타내는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30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한국 CDS 프리미엄(5년 만기 외국환평형기금채권)은 지난 28일 37.28bp(1bp=0.01%포인트)를 나타냈다. 한국 CDS 프리미엄은 올초 21.88bp를 나타냈으나 코로나19 확산세가 한창이던 3월 하순께 56bp까지 급등했다. 이어 코로나19가 진정 국면에 들어선 4월들어 30bp 미만으로 떨어졌다가 중순이후 다시 상승세로 전환했다.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CDS는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국가가 부도날 경우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파생상품으로, 이에 대한 수수료를 CDS 프리미엄이라고 부른다.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국가의 부도 가능성이 높을수록 CDS 프리미엄이 높아진다.

코로나19가 진정 국면에 들어섰음에도 오히려 해외에서 한국의 국가 리스크를 크게 본 이유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변이상설(說)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11일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한 이후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신변이상설이 사그들지 않고 있다.

청와대와 통일부 등 한국 정부가 김 위원장의 신변에 특이동향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외신들은 앞다퉈 현재 김 위원장의 건강상태에 대한 갖가지 소문과 후계구도에 대한 보도를 쏟아내고 있다.

실제 북한 체제에 큰 변화가 있을 경우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

지난 21일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한국의 국가신용등급 유지를 발표하면서 “북한 관련 안보 리스크와 우발채무 위험 감소시 등급 상향 조정이 가능하다”면서도 “북한과 관련한 지정학적 위험이 한국의 경제, 재정, 대외부문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정도로 심화될 경우 (한국의) 신용등급을 낮추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만약의 사태가 벌어질 경우 국내 금융시장에도 큰 충격을 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최진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이 안 되고 있다는 점에서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고, 이에 따른 투자자의 주의가 요구된다”면서 “해프닝으로 끝나는 경우에도 주가 흐름의 변곡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北 김정은 건강이상설

- 김정은 건재 후 처음 모인 국회 정보위…“수술 없었다”(종합) - 국정원 "김정은, 수술이나 시술 자체 받지 않아" - ‘김정은 컴백’ 北, 연일 경제 독려…이상설 겨냥 대남비난 유지(종합)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