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립선 방광살리기] 간질성방광염,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려면?

이순용 기자I 2024.04.14 00:03:20

손기정 일중한의원 원장

[손기정 일중한의원 원장] 난치성 방광염으로 몇 년씩이나 여러 병원을 다녔어도 치료 효과가 미미해 실의에 빠진 환자들이 진료실에서 꼭 묻는 말이 있다.

‘이렇게 오랫동안 고생한 사람도 정말 완치가 될 수 있나요?’

안타까운 이 질문에 대답은 늘 하나다. 방광염은 수술을 하지 않고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말라는 말이다.

방광질환은 남녀 모두에게 소변증상과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불편한 질환이다. 만성방광염, 과민성방광, 간질성방광염이 주를 이루며, 염증이나 기능장애, 섬유화 등으로 방광에 다양한 자극 증상이 생긴다.

손기정 일중한의원 원장
방광염 중 가장 고질적이며 환자들을 깊은 절망에 빠뜨리는 것이 간질성방광염 (間質性膀胱炎)이다. 밤낮없이 하루에 15회~20회 이상 소변을 보기도 하며 더욱 참기 힘든 증상은 통증이다. 방광에 소변이 차 요의를 느끼면 마치 날카로운 칼로 찌르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 일상생활이 힘들다고 환자들은 호소한다. 간질성방광염은 세균 원인이 아니기 때문에 항생제가 듣지 않고 진통제나 평활근 이완제 등을 복용해 보지만 잠시뿐이며 근본적인 해결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최근에는 레이저시술법이라해서 방광 내벽의 충혈된 혈관이나 궤양을 긁어내는 치료를 해보지만 역시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레이저 시술을 받으신 분들은 한방 치료를 할 때 치료 반응이 더디고 100% 회복이 안 될 수 있어 가능하면 받지 않는 것이 좋다. 상황이 이러니 정말 완치가 가능한 것인지 묻는 환자들의 심정을 이해할 만 하다.

간질성방광염 등 만성화된 방광염을 완치하려면 손상된 방광 기능과 근육의 탄력성을 회복해야 한다. 동시에 간장, 신장, 위장, 비장 등 방광과 관련이 깊은 주변 장기의 기능을 함께 개선하는 것이 재발의 악순환을 끊는 좋은 해결책이다. 전통 한의학 원리와 자연 약재를 현대 환자의 병리론에 맞게 과학적으로 고안한 축뇨탕은 30년 넘게 임상에서 우수한 치료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염증 조직의 치료와 항생제 내성 극복, 면역 체계의 온전한 회복으로 오랜 고통에 시달리는 환자들도 완치의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축뇨탕은 신장과 방광의 기능을 회복하는 육미지황탕을 기본으로 소변을 개선하는 복분자, 오미자와 천연 항생제라고 불리는 금은화, 포공영, 용규, 토복령, 마치현, 지부자 등 20여 가지 천연 약재가 쓰인다. 육미지황탕은 만성 비뇨기 질환 치료와 더불어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를 활성화 하는 등 면역 증강 효과를 나타낸다는 보고로 주목을 받는다. 이 치료제는 단지 증세를 없애는 것이 아닌, 섬유화된 방광과 관련 장기의 회복, 방광 기능과 자율신경 정상화, 면역력을 높여 근본 치료를 돕는다.

이렇게 난치성 질환으로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간질성방광염을 축뇨탕 (축뇨제통탕)으로 완치에 성공한 임상 결과를 필자는 대한한방내과학회지에 최초로 발표한 바 있다. 평균 나이 53.3세, 간질성방광염 유병 기간 평균 5.8년(69개월) 환자 25명에게 8개월간 치료한 결과, 간질성방광염 증상지수(ICSI) 56% 감소, 문진표 지수(ICPI)는 64% 감소했으며, 총 증상 점수가 치료 전보다 60%나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 전체 환자의 88%에서 증상이 크게 호전되고 치료 후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을 정도로 증상이 사라진 것을 확인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