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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발기금은 영화관 입장권 부담금 정책과 함께 2007년 처음 생겼다. 국민이 낸 영화관 티켓가격에서 3%를 징수한 입장권 부담금은 영발기금의 중요한 재원이었다. 지난 17년간 신인 창작자의 육성부터 독립·예술영화 지원, 아시아 최대 규모의 부산국제영화제 등을 지원한 주요 예산이었다.
부담금을 향한 불만의 목소리가 없었던 건 아니다. 한시적(7년)으로 징수하는 기금으로 출발했으나, 2014년과 2021년 두 차례 기간을 연장해 사실상 상시 기금으로 굳어지며 세금의 성격이 강했다. 팬데믹 이후에는 관람객 대신 부담금을 내는 극장과 제작사의 부담만 커졌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그럼에도 적지 않은 영화계 인사들이 부담금 유지를 주장했던 건 오늘날 K무비의 세계화에 영발기금이 기여한 바가 컸기 때문. 이에 부담금의 폐지를 곧 영발기금을 없앤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는 시각도 적지 않다. 최근 3년간 영진위 예산이 절반 이상 삭감된 영화계의 불안은 더 커졌다. 이런 업계의 고민을 정부가 좀 더 헤아린 뒤 정책을 시행했어도 늦지 않았다는 아쉬움이 제기되는 이유다.
내년부터 어떻게 영발기금을 채워나갈 것인지, 정부안처럼 높아진 국고 의존도에 영진위의 독립성이 훼손되지는 않을지 비관론이 많다. 이 우려를 불식하려면 영화계 다양한 주체들을 만나 충분히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해야 할 것이다. 국민의 환심을 사려 무리수를 던진 ‘선거용 정책’이란 빈축을 사지 않으려면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