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정위에 따르면 부건에프엔씨와 하늘하늘은 후기게시판을 운영하며 상품평이 좋은 후기만 게시판 상단에 노출되도록 했다. 불만 등이 담긴 후기는 게시판 하단에만 노출시켰다.
또 부건에프엔씨는 쇼핑몰 홈페이지의 ‘베스트 아이템’ 등의 메뉴에서 판매 금액 등 객관적인 기준으로 순위를 정한 것처럼 보여줬지만 사실 재고량 등을 고려해 임의로 순위를 구성했다.
부건에프엔씨 등 6개 사업자는 상품 제조업자와 품질보증기준 등 상품·거래조건 정보도 소비자에게 제공하지 않았다.
공정위는 부건에프엔씨와 하늘하늘에 시정명령과 함께 각각 6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7개 업체에 총 33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특히 쇼핑몰 ‘임블리’와 ‘하늘하늘’은 쇼핑몰에서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잇달 구설로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였다.
임블리는 지난해 4월 ‘곰팡이 호박즙’으로 VIP 고객들을 돌아서게 했다. 당시 ‘임블리’에서 판매하던 호박즙 스파우트 파우치 빨대 입구에 곰팡이가 나왔다는 고객 제보가 나왔다.
하지만 문제는 임블리 측의 응대였다. 제보한 고객은 “호박즙에 곰팡이가 생겼고 게시판에 올리니 환불은 어렵고 그동안 먹은 것에 대해선 확인이 안 되니 남은 수량과 폐기한 한개만 교환을 해주겠다고 했다. 너무 어이없다”라고 주장했다. 이후 호박즙은 활불 조치됐다.
|
|
‘하늘하늘’을 운영 중인 유튜버 ‘하늘’은 4월 학교폭력 논란에 휩싸였다. 하늘의 동창이라고 주장한 누리꾼은 SNS에 학창 시절 하늘에게 돈을 뺏기고 폭행을 당했다는 글을 올렸고, 하늘은 이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지난 1월 24일 하늘은 자신의 인스타그램 자필 사과문을 통해 “어렸을 때 철없이 행동했던 과거가, 제 자신이 참으로 부끄러워진다”며 “어린 시절, 제 행동과 언행에 상처받았던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싶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