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엔터테인먼트와 FNC엔터테인먼트가 대표적이다. YG엔터테인먼트는 음반음원 26% 기타 23%에 이어 공연이 22%(421억원)를 차지했다. 빅뱅의 활동 영향이 컸다. 빅뱅은 지난해 3년 만에 완전체로 컴백하면서 월드투어를 펼쳤다.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진행한 월드투어에서 150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공연을 성공시켰다. 특히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진행한 일본 돔 투어에서는 월드투어 관객의 절반을 웃도는 91만명의 관객을 모았다. K팝이 일본에서 쇠퇴하고 있다는 우려가 있었는데 공연시장을 중심으로 여전히 K팝의 영향력이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였다.
FNC엔터테인먼트의 경우에는 공연이 39.7%(289억원)로 가장 컸다. 음반음원은 10.1%, MD사업은 9.7%였다. 공연매출이 월등히 크다. 공연도 해외공연이 283억원으로 국내공연 5억원을 절대적으로 앞섰다. 또한 해외공연 매출은 전년(2014년 282억원) 대비 0.4% 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연매출의 비중이 유독 큰 것은 소속 아티스트와 관련 있다. FNC엔터테인먼트는 설립하면서 FT아일랜드, 씨엔블루 등 밴드를 내세워 성장한 회사다. 밴드의 주된 활동은 공연이고, FT아일랜드와 씨엔블루는 매년 투어를 진행해왔다.
그에 비해 SM엔터테인먼트와 JYP엔터테인먼트는 음반음원 매출이 비교적 큰 차이로 공연 매출을 앞선다. SM엔터테인먼트 경우 소속 아티스트들의 음반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많아서다. SM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329만7668장의 음반을 팔아치웠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56만3022장으로 SM엔터테인먼트의 뒤를 이었다(가온차트 자료). JYP엔터테인먼트는 음반음원이 22.25%로 공연 11.58%의 두 배였다. JYP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공연보다 박진영·원더걸스·미쓰에이·백아연·트와이스의 음원 활약이 돋보였다. 음반음원이 큰 비중을 차지한 배경이다.
한 가요계 관계자는 “기획사들이 수익사업을 다각화하거나 중점을 두는 사업에 따라서 전체 매출에서 공연이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든 측면이 있는데 K팝 또는 한류의 인지도 제고에 공연 매출액은 점점 더 늘거나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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