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케이콘택트 2020 서머', 600여개 콘텐츠로 전 세계 팬 찾는다

김현식 기자I 2020.06.19 10:30:30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온라인 K컬쳐 페스티벌 ‘케이콘택트 2020 서머’(KCON:TACT 2020 SUMMER)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2012년부터 한류 컨벤션 ‘케이콘’을 미국, 프랑스, 호주, 멕시코, 일본 등지에서 개최해온 CJ ENM은 올해 전 세계 팬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K컬쳐를 즐길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케이콘택트 2020 서머’를 신설했다.

‘케이콘택트 2020 서머’는 20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간 유튜브를 기반으로 진행된다. 라이브 콘서트, AR 기술을 접목한 온라인 팬미팅,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가 함께하는 K라이프스타일 콘텐츠 등 600여 개 콘텐츠가 전 세계 팬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매일 4시간 이상 라이브 콘서트

우선 매일 밤 10시부터 4시간 이상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콘서트가 라이브로 펼쳐진다. 일주일간 8개의 가상공간에서 펼쳐지는 33팀의 화려한 무대를 감상할 수 있다.

앞서 AB6IX, A.C.E, 아스트로, 에이티즈, 밴디트, 청하, 크래비티, 에버글로우, 여자친구, (여자)아이들, 골든차일드, ITZY, 아이즈원, JO1, 강다니엘, 김재환, 이달의 소녀, 마마무, 몬스타엑스, 엔플라잉, 나띠, 네이처, 오마이걸, 원어스, 온앤오프, 펜타곤, SF9, 스트레이 키즈, 더보이즈, TOO,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베리베리, 빅톤 등 총 33팀의 콘서트 참여 명단이 공개된 바 있다. 이들 중 이달의 소녀, 크래비티, 에버글로우, 스트레이 키즈, AB6IX, 아스트로, 에이티즈는 매일 달라질 콘셉트에 맞춰 스페셜 오프닝 퍼포먼스를 펼친다.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무대들도 준비돼 있다. 다른 그룹의 멤버들이 각기 다른 공간에서 하나의 노래를 완성하는 ‘온라인 콜라보’ 무대로 김재환-AB6IX 박우진 등 새로운 조합의 협업 무대를 만나볼 수 있다.

전 세계 팬들을 열광시킬 K팝 커버 무대들도 공개된다. 이달의 소녀는 NCT127의 ‘체리 밤’(Cherry Bomb)을, 에이티즈는 엑소의 ‘으르렁’을 커버한다. 이외에도 주목할만한 다양한 커버 무대들이 준비돼 있다. 쉽게 볼 수 없었던 유닛 무대도 볼 수 있다. 몬스타엑스는 멤버 주헌과 아이엠이 국악과 힙합이 섞인 ‘삼박자’로 폭발하는 에너지를 발산할 계획이다.

컴백을 앞두고 있는 골든차일드는 ‘케이콘택트 2020 서머’를 통해 신곡 ‘원’(ONE)과 ‘훅 들어와’를 최초 공개한다. ITZY는 ‘노바디 라이크 유’(NOBODY LIKE YOU) 무대를 준비 중이고, 여자친구는 ‘시간을 달려서’를 발라드 버전으로 편곡해 선보인다. 이외에도 이달의 소녀, 베리베리, A.C.E, AB6IX, 빅톤의 최초 공개 무대들과 엠넷 ‘로드 투 킹덤’ 경연 무대들도 만날 수 있다.

◇온라인 친화적 인터랙티브 콘텐츠

온라인에 최적화된 기술을 활용해 아티스트와 팬이 함께 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도 마련 돼있다. 팬들의 참여 트래픽을 반영해 화려한 비주얼로 구현될 AR 타워와 AR 모바일 드로잉 기술을 활용한 코너 등 다양한 인터랙티브 기술이 적용된 밋앤그릿 프로그램들이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또, 아티스트가 팬들과 같이 무대를 만들어가는 팬피처링 이벤트도 펼쳐진다. 각각 다른 공간에 있는 팬들이 아티스트의 노래에 맞춰 ‘떼창’을 하거나 안무를 따라 추며 같이 무대를 완성하고, 해당 무대는 전 세계에 송출된다. 몬스타엑스, ITZY, 아이즈원, 강다니엘, 오마이걸, 마마무가 팬피처링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실시간 온라인 화상 통화 시스템을 통해 1대 1 인터뷰는 물론, 전 세계 약 5000여 명의 팬들이 아티스트와 직접 소통하는 라이브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K-라이프스타일 콘텐츠

아티스트와 다이아 티비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콜라보 콘텐츠들도 케이콘 스튜디오에서 무료로 공개된다. 원어스는 커버댄스로 유명한 어썸하은과 함께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콘텐츠를 선보인다. 박막례 할머니는 TOO와 함께 K팝 아이돌 댄스를 배워보는 콘텐츠로 K팝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뷰티 크리에이터 씬님과 에버글로우는 협업 콘텐츠를 통해 K뷰티를 전 세계 관객들에게 전파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매일 다른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들이 콜라보한 K뷰티, K푸드 등 다양한 주제의 K라이프스타일 관련 콘텐츠들이 공개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