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068h
device:
close_button

플레이리스트, 국내 콘텐츠 제작사 최초 세계관 ‘플리버스’ 공개

김가영 기자I 2021.07.27 08:57:45
서연고를 배경으로 스토리가 전개되는 ‘블루버스데이’
[이데일리 스타in 김가영 기자] 종합 콘텐츠 제작사 플레이리스트(대표 박태원)가 드라마 제작사 최초로 확립한 세계관 ‘플리버스(Playlist+Universe)’가 신작 ‘블루버스데이’의 주요한 공간 배경으로 등장하며, 본격적인 세계관 확장을 알렸다.

‘플리버스’란 플레이리스트와 유니버스를 합친 단어로, 플레이리스트 작품들을 하나로 잇는 세계관을 의미한다. 플레이리스트가 제작한 모든 작품들은 ‘플리버스’ 세계관을 바탕으로 기획된다. 서로 다른 작품이라 하더라도 등장인물들이 같은 고등학교 혹은 대학교의 각기 다른 반에 소속되어 있거나 교사로 등장하는 형식이다.

이처럼 각각의 작품을 하나의 세계관으로 묶어 콘텐츠에 담아내는 시도는 국내 콘텐츠 제작사로서 최초의 사례다.

‘플리버스’ 맵
플리버스 주요 배경은 서연고등학교, 서연대학교, 연리대학교, 카페 리필, 레반컴퍼니 등이다. 서연고등학교는 대표작 ‘연애플레이리스트’의 한재인(이유진), ‘에이틴’ 도하나(신예은), ‘라이브온’ 백호랑(정다빈), 고은택(황민현)의 모교다. 뿐만 아니라 신작 ‘블루버스데이’ 주인공 오하린(김예림), 지서준(홍석)의 학교로도 등장한다. 플레이리스트는 ‘블루버스데이’가 타임슬립 장르의 판타지 로맨스릴러 드라마인 만큼, 주인공들의 10년 전 서연고등학교 2학년인 모습 뿐만 아니라 현재 시점의 28살인 모습을 교차로 보여주며 세계관을 더욱 넓혀갈 계획이다.

플리버스 콘텐츠 ‘플렌즈’(연플리x꽃엔딩)
이 외에도 최근 공개한 세계관 통합 드라마 ‘플렌즈’를 통해 ‘연애플레이리스트’ 한재인이 ‘또한번 엔딩’의 차인영(조수민 분)의 직장 ‘레반컴퍼니’로 입사한 소식을 공개했다.

플레이리스트는 “일관된 세계관 구축으로 확실한 콘셉트를 형성해 주 시청층인 MZ세대들의 공감과 과몰입을 유도해왔다”면서 “이 같은 플레이리스트만의 차별화된 브랜딩은 각 작품들의 지적재산권(IP)를 긴밀하게 연결할 뿐만 아니라, ‘플리OT’라는 플리버스 입성 과정을 보여주는 신규 콘텐츠 개발로도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음악, 패션 등 문화 전반 콘텐츠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는데, 플리버스를 바탕으로 탄생한 플레이리스트 PB브랜드 ‘니어리스트 벗 로스트’, ‘오픈아워’ 활동도 지속 확장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플레이리스트는 그동안 작품 속에서 표현해 왔던 세계관 ’플리버스’를 한 눈에 보여줄 수 있는 드라마 ‘플렌즈’와 서연고등학교, 레반컴퍼니 등 주요한 세계관 정보를 소개하는 브로슈어 등의 콘텐츠를 선보인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플리버스’에서 팬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콘텐츠를 즐기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목표라는 전언이다.

배너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