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산체효과? '예능판 뽀로로'된 '삼시세끼'어촌편

양승준 기자I 2015.02.17 07:06:26

4~9세 남자 시청률이 10·20·30·50·60대보다 높아
지난해 정선편과 비교해 9배 '껑충'
"특이한 어종·낚시 과정 신기해해"

tvN 예능프로그램 ‘삼시세끼’ 어촌편에 나오는 강아지 산체(사진 왼쪽)과 고양이 벌이(오른쪽, CJ E&M 제공).
[이데일리 스타in 양승준 기자] 서울 용산구 문배동에 사는 윤민중(7)군은 tvN ‘삼시세끼’ 어촌 편을 금요일 밤에 챙겨 본다. 아버지뻘 되는 차승원(45)의 요리 실력에 반해서가 아니다. 윤 군의 어머니인 강은정(38)씨는 “아이가 방송에 나오는 물고기를 신기해하고 물고기 잡는 과정을 좋아하더라”며 웃었다. “산체가 나올 때도 좋아하며 본다”는 말도 보탰다.

‘삼시세끼’ 어촌 편이 남자 어린이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16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의뢰해 성연령별 시청률을 확인해보니 4~9세 남자가 약 4.38%로 남자 10대(3.86%)·20대(2.54%)·30대(3.01%)·60대 이상(2.03%)보다 높았다. 지난 1월23일부터 2월6일까지 3회 방송의 평균을 내 비교한 결과다. 남자 40대(6.94%)보다 낮았지만 50대(4.57%)와 비슷한 수치다.그만큼 남자 어린이들이 ‘삼시세끼’ 어촌 편 주 시청층이라는 얘기다. 이 프로그램은 차승원·유해진 등 외딴 섬에서 어렵게 한 끼를 해결하는 과정을 그린 예능 프로그램. 방송 특성상 비슷한 또래인 중년이나 밥 해 먹는 일의 어려움을 아는 직장인 등 20대 이상 남자 시청자의 반응이 더 뜨거울 것이라 예상됐지만, 결과는 달랐다. 되레 방송이 회를 거듭할수록 남자 어린이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1회가 지난 2·3회 방송은 4~9세 남자 시청자의 평균 시청률이 50대 남자보다 높았다. 남자 시청층에서 두 번째로 ‘삼시세끼’를 많이 보는 연령대가 된 것이다.

tvN ‘삼시세끼’ 어촌편에서 낚시를 하는 유해진의 모습(사진=방송 캡쳐).
지난해 방송된 ‘삼시세끼’ 강원도 정선 편과 비교하면 4~9세 남자의 어촌편 사랑은 확연하게 드러났다.

2014년10월17일부터 31일까지 방송된 ‘삼시세끼’ 정선편 1~3회 성연령별 평균 시청률을 확인해보니 4~9세 남자가 0.76%로 전 연령대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선 편을 가장 안 봤던 시청층이 어촌 편에서는 열혈 시청층으로 변한 것. 시청률만 비교하면 무려 약 9배나 올랐다. 이 증가 폭도 전 연령대에서 4~9세 남자가 가장 컸다.

이유가 뭘까. 섬 인근에서 잡히는 낯선 물고기 등이 화면에 많이 잡히는 데 이를 아이들이 좋아한다는 게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삼시세끼’를 담당하는 신윤경 CJ E&M 방송홍보팀 차장은 “아이들이 동물보감 보듯이 신기해한다는 반응이 많다”며 “방송 시간이 늦은 편이지만 부모들도 아이들 학습용으로 물고기 이름도 알려줄 겸 아이들에게 방송을 보여준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삼시세끼’ 어촌편 촬영지는 전남 신안군 흑산면에 있는 만재도. 고급어종이 잘 잡혀 낚시꾼들에게는 ‘천혜의 낚시터’로 유명한 곳으로 알려졌다. 방송에는 군소 등 평소 쉽게 볼 수 없는 바다 생물 등이 나와 눈길을 끌어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제작진은 이를 CG를 활용해 특이한 어종을 소개했고, 이런 노력이 어린이들의 관심까지 사로잡을 수 있게 했다는 의견이다.

특이한 점은 또 있다. 4~9세 여자(2.36%)보다 같은 나이 남자아이들이 두 배 가까이 ‘삼시세끼’ 어촌 편을 많이 봤다는 점이다. 예능뿐만 아니라 드라마 성연령별 시청률을 조사해보면 여자가 같은 세대 남자보다 대부분 시청률이 높게 나온다. ‘삼시세끼’ 정선편도 4~9세 여자가 남자보다 높았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8세 남자아이와 6세 여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이명희(36) 씨는 “거친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는 등 수렵적인 면이 있어 방송에 낚시하는 모습이 나올 때는 아들이 더 좋아한다”며 “딸은 산체(강아지)가 나올 때 더 좋아한다”며 웃었다. 정덕현 방송평론가는 “‘삼시세끼’는 한 끼를 해 먹는다는 일의 고단함에 공감하기 어려운 어린이들에게는 다소 밋밋하고 심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물고기뿐 아니라 산체 등 귀여운 동물이 나와 어린이들이 즐겨보는 것 같다”는 의견을 냈다.

tvN 예능프로그램 ‘삼시세끼’ 어촌편에 나온 바다생물들(사진=방송 캡쳐).
▶ 관련기사 ◀
☞ 배용준과 결별한 구소희 씨는 누구?
☞ [포토]강수지·김국진 '중년 우결'? 썰매 타며 '함박웃음'
☞ 배용준, LS산전 부회장 차녀 구소희와 결별 '이유는?'
☞ 이혼 얘기 털어놓은 채정안 전 남편? 'PR회사 임원 출신'
☞ '상습 술집 난동' 임영규, 결국 구속 기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