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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여진 여행 예능은 안녕... 이젠 ‘날 것’이 대세[B딱한 시선]

유준하 기자I 2023.03.18 08:00:00
콘텐츠 크리에이터 곽튜브.(사진=TEO 유튜브 캡처)
[이데일리 스타in 유준하 기자] “제가 원래 아프리카 국가에 오면 하고 싶었던 게 하나 있었거든요. 딱 하나. 여기 레게가 되게 싸요. 레게 머리가. 그래서 지금 레게 머리 할 데 없나 찾아보려고, 레게 머리한 사람 찾아서 물어보면 바로 될 것 같은데.”

지난 16일 ‘TEO’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된 ‘주사위 한 번에 대륙이동-지구마불 세계여행’(이하 ‘지구마불’)의 곽튜브(KWAKTUBE) 영상이 화제다. 그는 휴양소 탄자니아 잔지바르를 방문, 현지인들과 교류하며 평소 하고 싶었던 레게 머리 시술을 현지 미용실서 곧바로 받아 누리꾼들을 열광시켰다.

잔뼈 굵은 여행 크리에이터의 행동력과 추진력을 과시하며 콘텐츠를 뽑아내는 모습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ENA 예능 프로그램 ‘지구마불’은 김태호 PD가 연출을 맡아 화제가 된 바 있다. 여행 크리에이터 3대장 빠니보틀(빠니보틀 Pani Bottle), 원지(원지의 하루), 곽튜브(곽튜브 KWAKTUBE)가 직접 설계한 부루마불 게임으로 세계여행을 떠나는 예능 프로그램으로 이들은 오직 자신들이 직접 던진 주사위 숫자로 여행지를 결정해 랜덤 세계일주를 떠난다.

기존의 여행 예능과는 전혀 다르게 기획 대신 우연성을, 대본보다는 현장성에 집중하면서 매주 유튜브에는 1인 크리에이터의 시각을 담아낸 영상, TV 채널에서는 가족 예능형 시각의 영상이 공개된다.

사진=tvN
이처럼 과거 여행 예능과는 다른 현장성과 우연성에 집중한 여행 프로그램들이 최근 대거 쏟아지고 있다. 지난 16일에 3회가 공개된 tvN 예능 ‘텐트 밖은 유럽-스페인편’도 마찬가지다.

호텔 대신 캠핑장, 기차 대신 렌터카, 식당 대신 현지 마트를 이용하여 세상 자유로운 방식으로 유럽을 여행하는 힐링 캠핑 예능 프로그램을 표방하며 배우 조진웅과 최원영, 박명훈, 권율이 출연해 프로그램의 재미를 더하고 있다.

앞서 첫 방송 전 기자간담회에서도 강궁 PD는 프로그램의 차별점에 대해 “보통 지인들과 여행을 가면 짜여진 동선을 따라가는 여행도 재밌지만 예정에 없던 우연적인 순간이 더 기억에 남는 것처럼 직접 배우들이 차량 운전을 하면서 동료들과 여행하는 점이 다르다”고 강조한 바 있다.

사진=JTBC
새로운 시즌으로 돌아온 JTBC 여행 예능 ‘뭉쳐야 뜬다’도 마찬가지. 김용만과 안정환, 김성주, 정형돈 원년 멤버가 7년 만에 돌아왔지만 포맷은 과거와 전혀 다른 자급자족 여행 포맷이다. 스페인 바르셀로나로 떠나 국내 최초 ‘배낭 없는 배낭여행’이자 본격 ‘자급자족 여행기’를 표방한다.

나아가 오는 27일 첫 방송되는 tvN 신규 예능 프로그램 ‘아주 사적인 동남아’도 자유 여행 포맷이다. 이선균, 장항준, 김도현, 김남희가 각자의 여행 스타일로 태국과 캄보디아, 두 나라에서 각자 도생하며 환장의 찐친 케미로 유쾌함을 선사할 예정이다.

사적인 목적으로 떠나, 개인주의는 기본, ‘희열, 불신, 배려’ 등 사사로운 감정마저 환영하는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여행하면서 형성된 얽히고 설킨 흥미로운 관계성이 돋보일 전망. 바야흐로 짜여진 여행이 아닌 ‘날 것’의 여행 예능이 대세인 셈이다.

이에 리얼한 재미를 추구하는 시청자들의 소비도 주요 배경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기존 유명 관광지를 여행하는 형식보다 새로운 형식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 아무래도 여행 유튜버들의 영향이 있을 것”이라면서 “요즘 콘텐츠 소비 동향을 보면 사람들이 이게 찐이냐, 아니냐를 두고 진짜 리얼한 재미를 추구하는 게 눈에 띈다”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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