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21은 10월 29일자로, 2025년 9월 방글라데시 반부패위원회의 철도청 전직 고위 간부의 기소 사실을 근거로 “현대로템이 부정부패 사건에 깊이 연루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또 철도청의 전 고위 간부가 공모해 현대로템으로부터 계약과 맞지 않는 엔진 등 핵심 부품을 수입해 32억 2680만타카(약 379억 2000만원)의 국고 손실을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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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현대로템 기관차 엔진에 저품질 부품이 사용된 것을 비밀로 했다’는 주장도 허위라고 반박했다. 현대로템은 “방글라데시 차량 납품 시 현지 시행청이 지정한 감리 기관의 적법한 검수를 마친 후 ‘감리 인증’을 획득해 납품했다”고 했다.
또 ‘방글라데시 철도청 고위 관계자들과 현대로템이 짜고 계약보다 품질이 낮은 제품을 보내면서 차관 지원을 받은 410억원 가운데 일부를 빼돌렸을 가능성이 제기된 것이다’고 주장도 반박했다.
현대로템은 “방글라데시 디젤기관차 사업은 아시아개발은행(ADB)의 금융 지원으로 진행됐으며, ADB의 관리감독을 받는 사업”이라며 “방글라데시 디젤기관차 납품 사업의 대금 지급은 ADB가 시행청이 아닌 당사에 직접 지급하는 구조로 시행청 관계자가 ADB의 자금을 직접 받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코레일 간부, 현대로템에 3900억원대 입찰 정보 빼돌렸다’는 보도에 대해 “당사는 지난해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발주한 EMU-260 입찰과 관련해 어떠한 입찰 정보도 사전에 전달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사가 2024년 1월 코레일 임직원으로부터 전달받은 문서는 코레일이 철도차량 입찰제도 개선을 위해 조달연구원에 용역을 맡긴 ‘철도차량 품질확보를 위한 계약현황 조사’ 용역보고서”라고 밝혔다.
현대로템은 “해당 보고서에는 2024년 5월 진행된 EMU-260 입찰(약 3900억원)과 관련된 어떠한 정보도 담겨있지 않다”며 “해당 보고서엔 단순히 현재 철도차량의 최저가 입찰제를 어떻게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지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고 언급했다.
이어 “한국의 고속철은 30여년 동안 민관이 합심해 세계에서 4번째로 국산화에 성공한 소중한 자산”이라며 “확인되지 않은 연속 보도로 인해 우수한 기술력의 ‘K-철도’의 수출 확대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철도업계에 치명적인 영향이 끼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