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24일 한국GM 부평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GM이 말한 신규 법인 설립은 지금의 단일 법인을 생산과 연구개발의 2개 법인으로 분리하겠다는 의미”라며 “일단 법인을 쪼갠 뒤 공장 폐쇄나 매각을 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사 단체협약 12조에 따라 조합원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경영 사안인 만큼 노조와 협의를 거쳐야 했지만 이러한 절차도 없었다는 것이 노조 측 지적이다.
노조는 “기존 디자인센터와 연구소를 따로 떼어내 신설 법인이라고 지칭하는 것”이라며 “직영정비사업소를 외주화하려는 사측 시도와 과거 사례에 비춰봤을 때 이 신설 법인만 남겨놓고 나머지 생산기능은 축소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앞서 한국GM은 지난 20일 부평공장에 5000만달러(약 566억원)를 투자해 글로벌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공장을 신설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또 신규 차량개발을 위해 전체 연구개발 인력을 3000명 이상으로 늘림에 따라 연말까지 글로벌 제품개발을 전담할 신설 법인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한국GM 관계자는 “글로벌 SUV 차량이 새롭게 배정됨에 따라 연구개발을 전담할 수 있는 신설 법인의 필요성이 커졌다”며 “법인이 2개로 나뉘는 것은 맞지만 연간 50만대 생산체제를 유지한다는 계획을 토대로 산업은행 투자를 확약받은 만큼 법인 신설이 구조조정의 시작이라는 노조 측 주장은 과도한 우려”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