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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이슈 국감]네이버 검색 조작 논란…"변수 조정 상황은 있다"

유태환 기자I 2020.10.08 18:59:04

정무위에서도 알고리즘 조작 뜨거운 감자
野 "뉴스도 조작 의혹, 뭘 잘못했느냐는 식"
네이버 "랭킹 조작 동의 못 해, 과징금 부당"
"이해진 증인 불러야"vs"세세한 관여 안 해"

이윤숙 네이버쇼핑 사장이 8일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한국소비자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 조작 의혹이 8일 정무위원회에서도 도마에 올랐다. 포털사이트를 소관하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야당만 주로 공세를 펼쳤던 반면 정무위에서는 여당도 함께 공정거래위원회의 네이버쇼핑 관련 알고리즘 조작 결과 발표가 사실인지 따져 물었다.

“플랫폼 독점 네이버, 이익 어떻게 풀지 숙제”

공정위를 대상으로 한 이날 국감에서 이윤숙 네이버쇼핑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오기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네이버쇼핑 알고리즘 조작 결과가 이번에 나오지 않았느냐”며 “검색 플랫폼을 장악한 업체가 콘텐츠 제공 역할의 부가서비스를 겸직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이슈”라고 지적했다. 그는 “네이버가 플랫폼 독점 정보를 이용해서 다른 오픈마켓 시장, 경쟁업체와 이익 부분에 대해 어떻게 풀지가 숙제”라며 “알고리즘 조작을 한 적이 없다고 확정적으로 말하는 데 공정위가 잘못했는지 네이버 진술이 진짜인지 국민들은 의혹을 가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야당의 비판은 한 층 거셌다.

마찬가지로 이윤숙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은 “조작하지 않았는데 공정위가 뒤집어 씌운 것이냐”며 “과징금 부과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느냐”고 추궁했다. 윤 의원은 네이버가 매년 특허침해 및 손해배상 송사에 휘말리는 점을 지적하면서 “네이버는 온라인 영역에서 차지하는 게 삼성이나 마찬가지다”며 “만약 삼성이 이렇게 했다면 나라가 뒤집어졌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알고리즘 조작이 쇼핑뿐 아니라 뉴스에서도 의혹이 많다”며 “알고리즘에 의해 나오는 결과치에는 개입이 불가능할지 몰라도 알고리즘 자체 변수 조정은 가능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네이버 측은 공정위의 알고리즘 조작 조사결과 발표를 전면 부인하면서 과징금 부과가 부당하다고 반박했다.

이윤숙 사장은 “쇼핑 검색 랭킹을 조작하지 않았다”며 “조작부분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쇼핑 검색 품질을 좋게하고 다양한 쇼핑몰이 나오게 개선했다”며 “그 과정이 조작처럼 보였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인위적으로 변수를 조정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고 했고, 앞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색 탭 순서 노출 오류에 대해서도 “정말 실수였고 송구스럽다. 그런 일이 다반사로 일어나지 않게 내부 기준을 만들겠다”고 사과했다.

“조작, 회사 개입이냐 직원 일탈이냐만 남아”

네이버 알고리즘 조작은 이윤숙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하지 않은 다른 의원들의 질의가 수차례 이어질 정도로 ‘뜨거운 감자’였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네이버가 지금 말하는 것을 보면 내가 뭘 잘못했느냐는 식인데 독점성이 느껴진다”며 “내부에서 잘 안 보이는 데 외부에서는 보인다”고 꼬집었다. 같은 당 이영 의원도 “조작에 회사가 개입했는지 직원 일탈인지 문제만 남은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번 국감에서는 전날 과방위와 마찬가지로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를 증인으로 출석시켜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다. 정무위 국민의힘 간사인 성일종 의원은 공정위의 네이버쇼핑 검색결과 조작 발표를 지적하면서 “지금 위원회에서 총수를 불러 왜 그랬는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확고한 답을 얻지 못하면 위원회 위상이 떨어진다”며 “종합감사라도 나와서 국민에 소상히 밝혀줄 것을 요청하고 반드시 증언대에 세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정무위 민주당 간사인 김병욱 의원은 이에 대해 “이윤숙 사장 증인 내용을 잘 듣고 미진한 부분이 있으면 (이해진 GIO) 증인채택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다.

이윤숙 사장은 이해진 GIO 역할에 대해 “큰 숫자는 챙기지만 아주 세세한 사업에 이래라저래라 관여는 안 한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앞서 공정위는 네이버가 쇼핑과 동영상 부문에 부당하게 자사 서비스를 우선 노출했다면서 제재조치를 내렸다. 공정위는 네이버가 쇼핑·동영상 분야 검색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검색알고리즘을 인위적으로 조정·변경해 자사 상품·서비스(스마트스토어 상품, 네이버TV 등)는 검색결과 상단에 올리고 경쟁사는 하단으로 내린 행위에 대해 각각 시정명령과 과징금(쇼핑 약 265억원, 동영상 2억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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