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니어스, '옴니커머스' 출시…“간편하게 AI 기능 도입하세요”

이광수 기자I 2022.11.07 19:09:12
[이데일리 이광수 기자] 옴니어스가 복잡한 이커머스 인공지능(AI) 기능을 간편하게 도입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옴니커머스(OMNICOMMERCE)’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모든 이커머스를 위한 플랫폼이라는 뜻을 가진 ‘옴니커머스’는 이커머스 회사라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4가지 AI 기능을 갖췄다. △상품 속성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출해 관리하는 AI 태깅 △비슷한 형태의 상품을 찾아서 추천해 주는 AI 유사 상품 추천 △모바일 카메라로 실물 상품을 온라인 상에서 찾아주는 AI 카메라 서치 △품질이 떨어지거나, 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상품 이미지를 걸러주는 AI 이미지 모더레이션까지 총 4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많은 이커머스 기업들이 고객의 편의성 및 매출 증대를 위해 AI 인력과 인프라를 필요로 하고 있다. 대부분 1~2년 이상의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필요한 AI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 옴니커머스는 인력과 인프라 등 별도의 준비 없이 며칠 만에 AI 기능 도입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태깅 AI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옴니커머스는 일반 추천보다 약 30%이상 높은 판매 증대 효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2억장 이상의 방대한 학습데이터를 기반으로 AI 스스로 라벨링해 품질을 높이는 초거대 AI를 구축했기에 가능했다.

특히 ‘옴니커머스’는 UI 개발이 불필요한 위젯 기능을 제공한다. 버튼과 이미지, 텍스트 등 위젯 모양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모바일과 데스크탑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클릭률과 전환율 등 성과 지표도 확인이 가능하다. 또 상품 관리 페이지에서는 자동 생성된 속성 정보를 활용해 상품을 보다 간편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현재 옴니어스 AI 커머스 솔루션은 현대 홈쇼핑과 롯데온 등 대형 이커머스기업이나 에이블리, 지그재그, 브랜디 W컨셉과 같은 패션 전문몰에서 이용 중이다.

전재영 옴니어스 대표는 “이번 옴니커머스 출시를 통해 수익 개선이 시급한 이커머스 기업이 판매를 촉진하고 이용자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고도화된 AI 기술을 이커머스 전반에 적용하여 개별 커머스 기업의 경쟁력은 물론 국가 산업 경쟁력도 끌어올리고 싶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