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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민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제조사는 삼성전자로 총 540건(29.8%)이었다. 이어 애플 코리아 431건(23.8%), LG전자 339건(18.7%)가 뒤를 이었다.
다만 제조사별 국내 점유율을 고려하면 애플 스마트폰인 아이폰에 대한 민원 비중이 가장 높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 68%, LG전자 17%, 애플 14% 순이다.
김경진 의원은 “삼성전자와 애플 시장 점유율이 약 4.8배 차이나는 것을 고려하면 아이폰 사용자 민원이 삼성전자나 LG전자 스마트폰 사용자보다 훨씬 많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특히 품질과 AS 서비스 부분에 불만이 높다는 것은 국내 소비자들이 권리를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는 말과 같다”며, 애플의 서비스 센터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소비자 불만이 높을 수밖에 없다고 봤다.
애플에 대한 소비자 민원 중 91.6%(395건)가 품질·AS 관련이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에 대한 품질·AS 관련 민원은 각각 446건, 311건 접수됐다. 같
애플 코리아 직영 서비스센터는 전국에 단 1곳 뿐이다. 나머지는 외주업체 4곳(87개소)에 맡기고 있다. 삼성전자는 전국 178개소, LG전자는 167개소 서비스센터를 각각 운영 중이다.
김 의원은 “아이폰 사용자는 서비스센터를 찾기도 힘들 뿐 아니라 애플 본사의 외주업체 관리 소홀로 인해 소비자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며 “소비자 기본 권리인 AS를 외주업체에만 맡겨 놓고 모르쇠로 일관하는 애플의 태도는 국내 소비자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수리절차 간소화나 수리비 공개 등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애플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