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주말N데일리부동산]8.2 부동산대책-재개발 관리처분인가 후 조합원 전매 금지

이율주 기자I 2017.08.25 21:07:36
[이데일리TV 이율주PD]

지난 8.2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규제 대상 지역의 부동산 소유자들은 깊은 고민에 빠졌다. 특히 다주택자들이 고민에 깊어졌다. 대책의 초점이 다주택자들에게 맞춰져 있고 다주택자의 양도세 중과가 당장 시작되진 않지만 내년 4월 1일부터는 지역에 따라 지금의 2배가 넘는 양도소득세를 내야 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저금리 기조로 대출 금리가 좋아 대출을 통한 내 집 마련이나 부동산 투자가 늘어나며 주택 가격이 이미 많이 올랐고, 수요는 점차 감소하는 상태이다. 부동산 경기도 작년과는 달리 호황이 아닌 상황에서 규제를 강화하는 정부의 대책이 나오다 보니 앞으로 시장은 크게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재건축 규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재개발 투자가 풍선 효과로 이득을 보았으나 이번 8.2 부동산 대책에 재개발 규제도 포함되었다. 기존 재개발 조합원의 전매 제한은 없었으나 개선된 내용을 살펴보면 투기과열지구 내 재개발 등 조합원 분양권 전매 금지가 된다.

이에 리얼인베스트 한상승 대표는 “이번 8.2부동산대책 중 투기과열지구 내 재개발 사업지 중 관리처분계획인가가 떨어진 곳은 소유권 이전 등기 시까지 조합원 분양권 전매를 금지하기에 재개발 투자자들 중 단기 투자 수요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여 지며 관리처분인가 전 매도하기 위해 눈치 싸움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전매금지가 되려면 법 개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기에 입법 과정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오는 8월 26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이데일리TV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주말엔데일리부동산> 2부에서는 리얼인베스트 한상승 대표가 출연, 시청자 여러분의 부동산 고민 상담과 추천 매물에 대한 장점과 단점 그에 따른 투자 전략 등 자세히 분석할 예정이니 관심을 두고 시청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주말N데일리부동산>은 많은 시청자의 궁금증과 고민 해결을 위해 전화와 문자,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실시간 상담도 진행한다. 전화 02-3772-0209와 문자 3772 그리고 이데일리TV <주말N데일리부동산> 홈페이지를 통해 궁금한 점을 남기면 언제든지 상담 가능하다. 이데일리TV에서 매주 토요일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고품격 부동산 프로그램 <주말N데일리부동산>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