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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계획대로 사내하도급 1만2천명 정규직 고용 완료할 것”

노재웅 기자I 2018.10.08 17:21:05

고용노동부 “사내하도급 직접교섭 및 직고용 명령 사실 아냐” 해명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지난 7일 고용노동부의 보도자료 발표와 함께 현대·기아자동차가 비정규직 지회와 직접교섭을 통해 직접고용하라는 지침을 내렸다는 논란이 일어난 것에 대해 노동부가 사실과 다른 오해라고 해명했다.

현대차 역시 비정규직 지회와의 직접 교섭은 사측과 합의된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현재까지 진행하고 있는 생산하도급 인력 약 1만2000명의 단계적 정규직 전환은 예정대로 오는 2021년까지 마무리를 짓겠다는 방침이다.

8일 노동부는 보도해명자료를 내고 “현대·기아차 노사는 그동안 수차례 걸쳐 특별채용에 합의해왔으나, 비정규직 지회가 참여하지 않은 경우도 있어 갈등이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해 노사교섭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겠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뿐”이라고 해명있다.

노동부는 아울러 “사측에 직접고용을 바로 명령하겠다고 약속했다거나, 직접교섭을 통해 직고용하라는 지침을 내렸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 역시 사측과 비정규직 노조 2자간 직접교섭과 관련해 합의된 내용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다만, 추가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 있을 경우 다자간 협의를 통해 대화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게 사측의 입장이다.

현대·기아차는 이미 사내(생산)하도급 노동자를 특별채용 방식으로 고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비정규직 노조가 협의 주체로 포함된 기존 특별합의안을 토대로 현재까지 현대차 6700명, 기아차 1087명을 고용 완료했다. 이어 2021년까지 현대차 2800명, 2019년까지 기아차 1300명을 추가해 총 1만1887명을 고용키로 하는 등 노사간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정규직 전환 대상을 놓고 일부 비정규직 지회 인원들이 생산하도급뿐 아니라 2차 협력업체 직원 등으로 범위를 넓혀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으면서, 최근 농성을 비롯한 각종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현대·기아차 (정규직)노조를 제외하고는 고용 관련 협의가 이뤄질 수 없기에 직접교섭은 불가능하다”며 “회사는 소송이 아닌 대화를 통해 지속적인 고용 노력을 해왔고, 앞서 비정규직 노조를 포함해 다자간 협의를 통해 마련한 특별고용 틀을 바탕으로 차질 없이 정규직 전환 계획을 마무리 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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