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항공 국가산업단지 인근 아파트가 뜨는 이유는?

유수정 기자I 2017.02.28 16:00:46
(사진=사천 그랜드 에르가 1930)
[이데일리 e뉴스 유수정 기자] 산업단지 인근 부동산이 꾸준한 인구증가와 높은 개발 잠재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국가산업단지와 대규모 산업 단지 등이 위치하면 지역 내 일자리가 생기고 인구가 유입되기 때문이다. 이에 탄탄한 직장인 수요를 갖추게 되며 단지 주변으로는 교통·편의시설·학군 생활 인프라도 잘 마련되기 때문에 지역 가치 상승도 높다. 또한, 입주기업의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실수요층이 형성돼 거래가 꾸준히 이뤄져 환금성도 좋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규모 산업단지 인근은 부동산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먼저, 청약시장에서의 인기가 단연 돋보인다.

지난해 10월 포스코건설이 분양한 ‘전주 에코시티 더샵 3차’는 1순위 청약 접수에서 특별공급을 제외한 595가구 모집에 총 4877명(당해지역)이 청약 접수해 평균 8.2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가구 1순위 마감됐다. 또한 정당계약 6일만에 완판된 바 있다.

이는 단지 인근에 전주 제1, 2일반산업단지와 전주 친환경 첨단복합산업단지 등 약 600개 기업, 3만여 명이 근무하는 7개 주요 산업단지가 차로 20분 내 거리에 위치해 있는 것은 물론 2020년까지 대규모 산업단지 부지 역시 조성이 예정되는 등 산업단지 배후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풀이된다.

매매가 상승도 눈에 띈다. 경기도 수원시 영통지구는 삼성전자 첨단기술 연구소, 삼성로지텍 등 삼성 및 관련 중소기업들이 다수 포진해 있는 직주근접 주거지로 유명한 곳이다.

이는 곧 시세로도 연결됐다.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영통동의 3.3m² 평균 아파트 가격은 3.3m²당 1042만원, 전세가는 910만원 수준이다. 수원시 평균 시세(3.3m²당 1019만원, 전세가는 3.3m²당 825만원)보다 높은 수치다.

이처럼 산업단지 인근에 위치 지역 부동산 상승세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항공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는 사천시 일원에 오는 3월 흥한건설이 분양하는 ‘사천 그랜드 에르가 1930’ 역시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사천 그랜드 에르가 1930’은 경상남도 사천시 사남면 유천리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15층, 총 19개 동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은 59~125㎡, 총 1295가구로 앞서 분양된 ‘흥한 에르가 사천(635가구)’의 가구수를 더하면 지역 최대 규모인 총 1930가구를 보유하게 되는 셈이다.

아파트 바로 앞에는 약 180조원의 부가가치가 기대되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항공기 개발센터와 항공MRO예정부지가 있다.

항공MRO이란 안전하게 항공기를 운항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항공기를 검사하고, 분해 및 수리하는 항공정비산업을 일컫는다.

중국, 일본 등 동북아 항공기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2025년에는 국내 MRO(항공정비산업) 시장이 약 4조 2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 전망되고 있는 상황인데, 이에 항공 MRO(항공정비산업)사업에 대한 기대감도 증가하고 있는 것.

이 밖에도 사천 제1, 2 일반산업단지 등을 비롯한 10개의 산업단지가 인근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차로 10분내 거리에는 사업비 3398억원이 투입되는 항공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이에 접근성이 좋아 배후주거지로 주목받고 있는 상황. 항공산단은 경제유발효과 1조 971억원, 고용창출 9623명이 예상되며 2020년 완공 될 예정이다.

교통망도 편리하다. 경상남도 전 지역을 연결하는 국도 3호선과 인접해 있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진입로에 위치해 도심 및 부도심 지역간 이동이 유리하다. 남해고속도로 진주~사천 경전선(예정)과 사천공항 확장 계획이 완성되면 교통 편의성은 더욱 증대될 전망이다.

경남국제외국인학교, 사남초, 사천중, 용남고 등이 위치하고 학원가도 가깝게 위치해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췄다. 또한 중심상권이 가까워 영화관, 마트 등 다양한 편의시설 이용이 가능하며 시청, 법원, 보건소 등 행정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는 지역 내 최초로 조식서비스가 도입될 예정이며 아이비리그, 실내농구장, 골프연습장 등 보기 드문 커뮤니티시설까지 제공한다. 또, 중앙공원, 선큰 가든 및 수변공원 등의 조경계획으로 쾌적한 단지 환경을 실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사천 그랜드 에르가 1930’은 남향위주의 단지 배치와 판상형과 타워형이 조화된 단지 구성을 선보일 방침이다.

판상형 평면은 전용 59㎡를 포함해 전 주택형이 4베이 이상 구조로 설계되며 타워형 평면은 2~3면 개방형 설계를 적용해 통풍과 환기가 우수하게 설계된다.

여기에 대형 알파룸과 펜트리 공간 등 다양한 서비스면적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남 사천시 사천읍 항공로 부근에 마련될 예정인 ‘사천 그랜드 에르가 1930’ 모델하우스에서 상담 가능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