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평촌 자이엘라 상가`, 배후수요 등 다양한 입지 선보여

유수정 기자I 2016.12.07 12:46:54
(사진=평촌 자이엘라)
[이데일리 e뉴스 유수정 기자] 상가의 성공 공식은 풍부한 배후수요에 있다. 이미 상권이 포화상태인 상가일 경우 입지는 좋을 수 있으나 그만큼 가격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탄탄한 배후수요를 포함하면서도 가격부담이 비교적 적은 신도시 상권을 노려보는 것이 좋다.

안양시는 경기도의 대표 도시로 빠르게 성장했다. 하지만 기반 서비스 시설이 열악한 탓에 1기 신도시 중 하나인 평촌을 통해 도시기반 시설을 정비할 방침이다. 평촌은 안양 동안구의 중심에 위치하며, 인구 17만명을 수용할 수 있다.

평촌은 현재 안양시청을 비롯한 동안구청, 안양우편집중국 등 다양한 행정시설이 밀집돼 있는 곳으로 교육열이 높은 도시답게 동인초, 평촌중, 범계중, 부림중, 평촌고 등의 학교는 물론 경기권 최대의 학원가를 형성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림대학교성심병원과 조성 예정인 봄빛병원 등의 대형병원이 있으며 평촌역, 범계역이 가까운 역세권이기도 하다.

이처럼 사람이 살기 좋은 입지조건을 두루 갖춘 만큼 상권형성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최근 평촌신도시 내에 대규모 산업지구가 개발되면서 이들 근무자 수요를 흡수할 새로운 상권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

그중에서도 최근 ‘안양금융센터(AFC, 2018년 완공 예정)’가 들어선다는 소식에 인근 부동산이 들썩이고 있다. 안양금융센터는 연면적 3만5889㎡, 지하 6층~지상 20층에 달하는 대형 오피스센터다. 센터가 준공되면 구매력이 높은 증권사, 금융사 등의 근무자들 수요가 상권에 몰리게 될 것으로 보이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 ‘평촌 스마트스퀘어’ 역시 안양벤처밸리의 핵심연구시설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배출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그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LG유플러스, 프로텍, 휴비츠 등 30여개 기업, 고용유발인원 약 5만6000명으로 계획된 평촌 스마트스퀘어는 과학‧기술 등 IT·BT 융합관련 기업체들이 들어서 있는 첨단산업단지다.

이 같은 상황에 GS건설이 12월 분양 예정인 ‘평촌 자이엘라 오피스텔’ 상가는 평촌에서도 중심 대로변에 위치해 있어 알짜입지를 자랑한다.

평촌신도시의 경우 좋은 입지조건 때문에 상가 분양을 희망하는 수요자들은 많으나 최근 분양이 많지 않았다. 이에 안양시 평촌신도시에서 분양했던 ‘힐스테이트 에코 평촌 상가’는 분양시작과 함께 빠르게 완판된 바 있다.

대게 상가분양에 있어 임차인 모집이 중요한 항목으로 꼽히는데, 평촌 자이엘라 상가는 안양시청 앞 대로변에 있으면서 곧 들어설 안양금융센터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이들 수요를 모두 흡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임차인 모집 역시 수월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안양금융센터의 경우 지상 1층~4층까지 상업시설이 구성될 예정인데, 오직 임대만 가능하다는 특성에 평촌 자이엘라 상가에 더욱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입지뿐만 아니라 유동인구를 끌어들이는 상가설계도 중요하다. 보통 상가 1층은 유동인구의 집객력이 매우 좋은 편이지만, 2층의 경우 건물 내부에서 한 번 더 올라가야 하는 이유 때문에 부담이 있었다. 그러나 평촌 자이엘라 상가의 경우 상가 외부에서 지상 2층 내부까지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외부 계단을 전면에 설치해 문턱을 낮췄다.

또 모든 점포에 냉·난방 시스템을 무상으로 제공해 임차인들의 시설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게다가 대형 건설사인 GS건설이 시행부터 시공까지 책임져 보다 안전하고 튼튼한 설계와 시공을 자랑한다.

여기에 앞서 분양한 평촌 자이엘라 오피스텔 414실 모두 조기에 완판되면서 오피스텔 내 고정수요도 확보해놓은 상태다.

평촌 자이엘라 상가는 지상 1층~2층 연면적 3만9804㎡, 총 22개 점포(1층에 9개 점포, 2층 13개 점포)로 공급된다. 계약금 10%, 1차 중도금 10%(2017.12), 2차 중도금 10%(2018.12)에 잔금 70%(2019.7예정)라는 계약 조건으로 가격 부담을 대폭 줄일 예정이다. 특히 1층은 3.3㎡당 최저 2700만원대(부가세 5.3% 포함), 2층은 최저 800만원대(부가세 5.3% 포함)다.

게다가 2층 상가 중에는 분양가 2억원대에 나온 점포도 있어 분양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또 내정가 입찰분양 방식이 아닌 확정가 공개 추첨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입찰경쟁의 출혈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오는 14일 청약접수가 시작되며, 호별 청약금은 1000만원이다.

한편, 보다 자세한 상담은 경기 안양시 동안구 평촌역 4번출구 인근에 위치한 평촌 자이엘라 상가의 견본주택(모델하우스)에서 가능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