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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사의 압구정 ‘진격’…‘엠프티 베이스먼트’ 가보니[르포]

김정유 기자I 2024.05.16 18:32:56

18일 그랜드오픈, 압구정로데오역 인근 위치
2012년부터 10년간 본사 소재지, 상징성 눈길
‘엠프티 성수’ 이은 두 번째 매장, 220여개 입점
1세대 토종브랜드와 경쟁, 오프라인 전략 속도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지하철 수인분당선 압구정로데오역 6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10분을 걸어가자 먼 발치에서 ‘무신사’라고 쓰인 건물이 등장한다. 희한하게도 건물 앞은 동네 슈퍼마켓이 자리하고 있다. 시끌벅적한 분위기를 뒤로 하고 건물 측면으로 돌아가자 그제서야 ‘비밀스러운’ 공간이 눈앞에 나타난다. 오는 18일 공식 개점 예정인 무신사트레이딩의 편집매장 ‘엠프티 압구정 베이스먼트’ 입구다.

엠프티 압구정 베이스먼트 내부 전경. (사진=김정유 기자)
16일 방문한 엠프티 압구정 베이스먼트는 무신사트레이딩이 두 번째 오프라인 매장으로 기획한 곳이다. 무신사 오프라인 매장 가운데 처음으로 ‘패션의 성지’ 압구정에 위치했다. 특이하게도 매장은 지하 1~2층에 있다. 이곳은 과거 무신사가 주식회사로서 법인을 설립한 2012년 이후 2022년까지 10년간 사용했던 본사 소재지다. 과거 사무실의 특징을 그대로 살려 ‘지하 비밀공간’의 콘셉트를 갖췄다.

총 면적은 약 1157㎡(350평) 규모로 압구정 인근 편집매장 가운데에선 최대 규모다. 총 220여개 브랜드를 입점시켰는데 첫 번째 엠프티 오프라인 매장인 성수에 없는 브랜드도 10여개 추가했다. 엠프티 압구정만의 차별성을 키우기 위함이다. 또한 엠프티 성수에 입점한 브랜드의 이월 상품이나 리퍼브, 샘플 등도 높은 할인으로 제공해 성수점보다 가성비를 높였다.

매장에 들어서자마자 좌측에 크게 자리잡은 브랜드가 눈에 띄었다.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헬리녹스’다. 이밖에도 최근 걸그룹 뉴진스가 쓰고 나온 브랜드 ‘찰리제프리 러버보이’ 등도 눈길을 모았다.

이현아 무신사트레이딩 엠프티마케팅팀 파트장은 “압구정에서 헬리녹스가 입점한 매장은 우리가 유일하다”며 “이 밖에도 뚜렷한 정체성을 갖춘 브랜드들을 단독을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걸그룹 뉴진스가 쓰고 나와 최근 인기가 급상승 중인 브랜드 ‘찰리제프리 러버보이’도 입점해 있다. (사진=김정유 기자)
엠프티 압구정은 지난 1월까지 사무실이었던만큼 회의실 같은 기존의 형태를 살려 특색있는 매장 배치를 보여준다. 5mX2m 크기의 대형 스크린엔 무신사의 각종 캠페인 영상이 나오고 있고 곳곳에 전선을 활용한 유명 작가들의 전시물이 배치돼 눈길을 끌었다.

국내 브랜드 입점도 엠프티 성수대비 다소 늘렸다. 이 파트장은 “엠프티 성수의 국내 브랜드 비중이 30%였다면 압구정점은 40%로 다소 높다”고 말했다.

엠프티 압구정은 10여년간 본사 소재지로 사용됐던 사무실을 활용했다는 점에서 상징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보여준다. ‘카시나’ 등 2000년대 중반부터 국내 토종 편집매장들이 즐비했던 압구정에서 무신사의 정체성을 각인시킴으로써 최근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전략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모습이다. 또한 쓰임이 다한 공간을 매장으로 재탄생시켰다는 점에서 효율성도 강조한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카시나’ 등 1세대 토종 편집매장들이 일찍이 터를 잡았던 압구정에 무신사가 처음으로 편집매장을 내면서 국내 브랜드간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온리안과 함께 오프라인을 확장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강화하는 무신사의 전략이 눈에 띈다”고 말했다.

기존 사무실 회의실로 쓰였던 공간을 그대로 살려 매장을 꾸몄다. (사진=김정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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