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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강개미탄생] 선물은 더 이상 ‘기프트’가 아니다

이선미 기자I 2014.12.01 19:49:26
<최강개미탄생>, 웹툰 작가들의 희노애락 주식입문기

[이데일리 이선미 PD] ‘나비효과’란 말이 있다. 브라질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이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를 발생 시킨다는 과학적 이론을 일컫는 말이다. 작고 미묘한 변화가 결국에는 큰 파장으로 되돌아온다는 얘기인데 지금 같은 세계화 시대에는 더욱 자주 일어나는 현상이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도 여러 종류의 나비들이 있다. 미국, 중국 증시와 같은 해외지수, 금리, 환율, 유가 등 다양한 종류의 나비효과가 우리시장을 흔들어 놓는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시장의 토네이도들은 달리 막을 길이 없다. 하지만, 적어도 피하는 방법은 있다.

경제기사, 영민하게 구분하라!

토네이도를 피하는 방법으로 제일 효과적인 건 항상 나비의 움직임을 주시하는 것이다. 우리시장을 둘러싼 세계경제의 미묘한 흐름을 포착할 줄 알아야 먹구름이 다가오는 걸 피할 수 있다. <최강개미탄생> 9회에서는 수없이 쏟아지는 기사의 홍수 속에서 도움이 되는 경제기사만을 골라 읽는 비법을 공개한다. 이미 시장에 반영된 후행성 기사를 가려내고 앞으로의 시장변화를 예고하는 선행성 기사들의 종류와 의미를 파헤친다.

“담배값 인상이 후행성일까요 선행성일까요?”강의하는 서호만 전문가(오른)


가장 가시적인 지표, 선물

경제기사를 통해 시장을 예측하는 비법을 배운 출연자들은 내친김에 말만 들어도 어지럽다는 선물시장 배우기에 도전한다. 유창희 멘토는 선물시장을 ‘밭떼기’에 비유하며 현물시장의 변화를 미리 감지하는 도구로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한다.

“선물은 정을 주고 받는 거 아닌가요?”허한우 작가(오른)-유창희 멘토(왼)
그동안 배웠던 주식시장이 아닌 새로운 시장지표들을 익힌 출연자들은 처음에는 과도한 정보에 알 듯 말 듯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내 흥미로워하며 일상생활에서 배운 바를 적용해냈다는 후문이다.

전문가들의 자세한 강의내용과 출연자들의 모의투자 결과는 12월 2일(화)에<최강개미탄생> 9회에서 공개된다. 출연자들의 후기를 담은 웹툰도 이데일리TV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방송 - 화요일 오후 5시 30분

▶재방송 - 금요일 오후4시 40분, 토요일 저녁 8시 50분, 일요일 아침 5시 20분

▶다시보기 -http://tv.edaily.co.kr/e/strong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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