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면서 정부는 7월 1일부로 전기차 충전 요금을 인상했다. 그간 한국전력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차 충전 요금 특례 할인’을 진행했다. 요즘 전기차 이용자 상당수가 “충전요금이 비싸지면서 유류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전기차 장점이 없어졌다”고 불평한다.
PHEV는 일부 전기차 기능에 가솔린 내연기관을 장착한 파워트레인이 특징으로 전기 모터를 이용해서 30~40km를 달리다가 배터리가 떨어지면 엔진을 이용한다. 대략 전기모터 만으로 40km 정도 주행이 가능하다.
PHEV 시장을 살리려면 제조사의 가격 인하가 단행돼야 한다.
정부의 친환경차 지원책은 점점 전기 및 수소차로 국한한다. 사실상 2022년 이후에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각종 혜택이 사라진다. 서울시의 경우 2035년부터는 배출가스가 ‘0’인 차량만 등록이 가능하도록 법안 개정을 추진한다. 2050년부터는 서울 전역에 전기·수소 연료 전기차만 운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집이나 사무실에 전기차 충전이 가능하면 PHEV 보다는 전기차로 충분하다. 전기차는 미래 자동차 산업이 나아가야 방향으로 굳어졌다. 개선할 부분도 많지만 10년도 안 돼 충전시간과 주행거리 향상에 엄청난 발전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