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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5개 사는 총 739만6674대를 판매해 전년보다 2.5%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에 이어 연속으로 700만 대를 돌파했다. 내수 시장은 138만8476대로 전년보다 소폭(3.2%) 감소했다. 반도체 수급난으로 출고가 원활하지 못해 국내 자동차 대기 수요는 적체된 탓이다.
반면 해외 시장에선 600만8198대로 전년보다 4% 증가했다. 5개 사 모두 해외 판매량이 전년보다 늘었다.
현대차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4% 증가한 394만4579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량은 68만8884대로 5.2% 감소했지만 해외 판매량은 325만5695대로 2.9% 증가했다. 현대차의 내수 판매에선 전기차 모델의 뚜렷한 성장이 두드러졌다. 지난 2021년 4만2448대와 비교해 전기차는 65.8% 성장한 7만372대가 팔렸다.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의 인기를 발판삼아 후속 전기차 모델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전 세계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질 계획이다.
같은 기간 기아도 글로벌 시장에서 4.6% 늘어난 290만3619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국내에서 54만1068대를 판매해 1.1% 소폭 늘었다. 해외에서도 236만2551대로 5.4% 늘어난 판매대수를 기록했다.
기아의 효자 차종인 레저용 차량(RV)이 실적을 견인했다. 국내에서 쏘렌토와 카니발을 포함한 레저용 차량(RV)은 스포티지 5만5394대, 셀토스 4만3095대 등 29만2425대로 집계됐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스포티지가 총 45만2068대 팔리며 베스트셀링카가 됐다. 셀토스가 31만418대, 쏘렌토가 22만2570대로 뒤를 이었다.
한국지엠과 르노자동차코리아, 쌍용자동차 3사는 모두 두 자릿 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좋은 실적을 보였다.
지난해 홀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던 한국지엠도 이번엔 웃었다.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은 트레일블레이저 내수와 해외 시장 모두를 이끌었다. 골치를 썩이던 내수 시장에서 판매량이 전년보다 31.4% 증가했다. 수출도 22만7638대를 기록하며 전년보다 24.6% 증가한 판매 실적을 거뒀다.
르노코리아는 내수 판매가 줄었지만 수출 실적이 63.3%나 늘었다. 지난해 하반기 XM3 하이브리드를 출시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내수 판매량도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쌍용자동차는 중형 SUV ‘토레스’ 효과를 크게 봤다. 글로벌 시장에서 총 11만3960대 판매하며 전년보다 35% 증가한 실적을 냈다. 올해 내수 판매는 6만8666대로 전년보다 21.8% 늘었다. 수출 역시 61% 증가한 4만5294대를 기록했다.
자동차 업계는 올해 어려운 경영환경을 전망하고 있다. 올해 자동차 내수 시장은 경기침체와 할부금리 부담으로 인해 신규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출도 미국 IRA법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악재가 남아 있다.
국내 완성차 업계는 효자 차종과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며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현대차와 기아는 전기차 등 친환경차 경쟁력을 강화한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와 기아의 올해 글로벌 판매 목표를 각각 전년보다 약 10% 증가한 432만1000대, 320만대로 잡으며 자신감을 보였다.
한국지엠은 프리미엄 SUV·픽업트럭 브랜드인 ‘GMC’를 국내에 첫 도입한다. 르노코리아는 지난해 하반기 출시한 ‘XM3 하이브리드’에 주력한다. 쌍용차는 토레스의 수출을 통해 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전기차 U100를 출시하며 전동화 전환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