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H2O호스피탈리티 韓 관광기업 최초 사우디 관광개발기금 지원대상 선정

이선우 기자I 2023.10.23 17:27:46

22일 리야드 '한·사우디 투자포럼'서 발표
호텔 운영 DX 사업 사우디 전역으로 확대

22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 페어몬트 호텔에서 진행된 ‘한-사우디 투자포럼’에서 국내 기업 최초로 사우디 관광개발기금 지원대상 기업에 선정된 H2O호스피탈리티 이웅회 대표(사진 왼쪽)가 바드르 알-바드르 사우디 투자부 차관, 사우드 모하메드 알 사우드 사우디 왕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2O호스피탈리티 제공)
[이데일리 이선우 기자] 호스피탈리티 전문 트래블 테크 기업 H2O호스피탈리티가 국내 기업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운영하는 관광개발기금 시장진출 지원 대상에 선정됐다. 지난 2020년 사우디 정부가 40억달러 규모로 조성한 관광개발기금은 ‘사우디 비전 2030’ 국책사업 가운데 관광 분야에 지원하는 산업 지원 기금이다.

사우디 정부는 H2O호스피탈리티에 대한 관광개발기금 지원여부를 지난 22일(현지시간) 열린 한·사우디 투자포럼에서 공식 확정했다. 윤석열 대통령 국빈 방문 일정에 맞춰 리야드 페어몬트 호텔에서 진행된 포럼에는 사우드 모하메드 알 사우드 사우디 왕자가 참여했다.

H2O호스피탈리티는 이번 관광개발기금 지원대상 선정으로 사우디 관광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사우디 관광개발기금이 H2O의 사우디 진출에 필요한 각종 지원사항을 제공하는 한편 투자까지 검토하기로 하면서다. 23일엔 한국벤처투자 주관으로 진행된 중동 현지 투자자 대상 기업 설명회 ‘K-스타트업 쇼케이스’에도 참여했다.

예약부터 체크인, 체크아웃, 시설 관리 등 호텔 운영의 전과정을 디지털화한 H2O호스피탈리티는 기금을 활용해 사우디 전역 5성급 호텔과 고급 휴양지로 사업을 확대하는 방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 사우디 투자부와 MOU를 체결한 H2O호스피타리티는 지난 5일 ‘홍해 프로젝트’ 파트너사에도 선정됐다. 총 40조원이 투입되는 이 프로젝트는 홍해를 따라 새로운 관광단지를 조성하는 대규모 개발사업이다. .

이웅희 H2O호스피탈리트 대표는 “미래 먹거리를 찾고 있는 사우디 정부가 전략적으로 관광산업에 주목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욱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H2O호스피탈리티는 현재 한국과 일본, 동남아 등 지역에서 총 19만개 객실에 대한 운영 및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 최초로 세계 1위 호텔관리시스템(PMS)인 ‘오페라(Opera)’ 시스템과 서비스를 연동하며 글로벌 온라인 여행 플랫폼(OTA)인 아고다와도 협력하고 있다. 국내에선 롯데호텔, 알펜시아 리조트, 파르나스호텔 등이 H2O호스피탈리티가 제공하는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다.

중동특수 노리는 기업들

- '1호 영업사원' 尹, 사우디·카타르 국빈 방문 마치고 귀국길 - ‘1호 영업사원’ 尹, 중동순방서 202억弗 투자유치 성과 - 빈살만이 尹 대통령 태운 차, 가격이 ‘억억’…어떤 기능 있기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