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반기문 총장, 10일 0시 기자회견…`대선 출마` 입장 밝힐까?

김병준 기자I 2016.06.09 16:27:41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e뉴스 김병준 기자] 반기문 국제연합(UN) 사무총장이 오는 10일 0시(한국시간) 공식 기자회견을 연다.

9일 UN 측에 따르면 반기문 총장은 이날 미국 뉴욕 UN 본부에서 출입 기자를 초청한 기자회견을 가진다. 대선 출마와 관련해 어떤 입장을 밝힐지에 내외신 모두가 주목하고 있다.

김원수 UN 사무차장은 “이날 UN 현안을 주요 주제로 다룰 계획이지만 대선 관련 질문도 예상하고 있다”면서 “만약 질문이 나온다면 사무총장직 임기를 마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기본 입장’을 재확인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달 한국을 방문한 반기문 총장은 공식 석상에서 “UN 사무총장직 임기를 마친 뒤 한국 시민으로서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고민하겠다”라고 말했다.

다수 매체가 이를 ‘대선 출마 선언’으로 풀이해 보도했지만 반기문 총장은 언론의 확대 해석이라며 선을 그은 바 있다. 당시 이같은 모호한 태도 탓에 반기문 총장은 언론 일부로부터 비판을 받기도 했다.

지난주 스테판 UN 대변인도 반기문 총장 대선 출마 논란에 대해 “세계 시민으로서 무엇을 어떻게 할지는 사무총장 임기가 끝난 뒤 그가 결심할 문제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반기문 총장은 이해찬 전 국무총리와 지난 8일 UN 본부에서 회동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해찬 전 총리 측이 “면담의 성격이 변했다”며 이를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