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카드산업, 핀테크보다 더 핀테크스럽게..공정 경쟁여건 만들 것"

김범준 기자I 2020.06.17 15:11:51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취임 1년 기념사
"카드사, 새 지급결제 제도 참여 이끌 것"
캐피탈사엔 구독경제 기반 사업모델 지원
"금융보안 강화로 국민적 신뢰 확보 노력"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언택트(Untact·비대면) 경제 시대에서 카드산업이 핀테크(Fin-tech)사보다 더 핀테크스럽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카드사가 금융혁신에 있어 ‘패스트 팔로어(Fast-follower·빠른 추격자)’가 아닌 ‘퍼스트 무버(First mover·선도자)’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핀테크사와의 공정한 경쟁여건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김주현(62·사진) 여신금융협회장은 17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카드·캐피탈사 등 여신금융업계와 협회 임직원들에게 보낸 인사말을 통해 이렇게 강조했다. 김 회장은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예금보험공사 사장 등을 거쳐 지난해 6월18일 제12대 여신금융협회 회장에 올랐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사진=여신금융협회 제공)
김 회장은 우선 카드업계에 “카드산업이 지급결제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굳건히 자리 잡아 나아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며 “마이데이터(MyData·본인신용정보관리) 사업의 구체화 과정에서 카드사들의 고품질 데이터가 시장 개척과 경쟁력 확보에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마이데이터 사업은 개인의 은행 거래 내역, 신용카드 사용 내역, 통신료 납부 내역 등 한 개인을 둘러싼 다양한 정보의 권한을 개별 회사가 아니라 소비자 개인에게 부여하는 게 핵심이다.

그는 이어 “카드업계가 마이데이터 산업 외에도 오픈뱅킹(Open Banking), 마이페이먼트(Mypayment), 종합지급결제업 등 지급결제 관련 제도 참여가 가능하도록 정부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했다. 네이버·카카오 등 강력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고객접점을 장악해 나가고 있는 빅테크(거대 핀테크) 업계와의 경쟁 상황을 의식하면서다.

마이페이먼트는 결제 자금을 보유하지 않고도 계좌 정보만으로 결제하는 지급지시서비스업을 의미한다. 종합지급결제사업자는 단일 라이선스로 모든 전자금융업을 영위함으로써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사업이다. 금융위는 최근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한 금융 플랫폼을 육성하기 위해 전자금융업 인·허가 대상을 마이페이먼트와 종합지급결제사업자로 확대한다고 발표하면서 지급결제시장의 지각변동은 예고된 상태다.

김 회장은 또 “그간 지급결제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던 만큼, 카드수수료제도 전반에 걸친 논점을 재정리해 향후 적격비용 재산정 또는 카드수수료 관련 논의가 이뤄질 때 업계의 합리적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도 말했다.

캐피탈업계에 대해서는 “캐피탈 본연의 업무와 연계해 시너지를 확대할 수 있는 자동차금융 관련 부수업무, 비대면 보험 상품 판매 등 신규 사업도 적극 발굴해 지원할 것”이라며 “구독·공유경제에 기반을 둔 새로운 형태의 리스·렌탈 사업모델을 찾아 캐피탈사의 경쟁력 강화하는 한편,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현지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제반 규제 및 애로사항 등을 당국과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일본 오릭스, 프랑스 BNP파리바 등 해외 주요 캐피탈사의 사례를 연구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국내 캐피탈사의 디지털 강화와 데이터 수집 및 활용방안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신기술금융분야와 관련해서는 “혁신기업에 대한 민간모험자본 공급확대 및 투자에 걸림돌 되는 금융규제 정비라는 정부 정책방향에 맞춰 신기술금융사의 투자 제한업종 완화, 융자한도 및 성과보수한도 폐지 등 규제 완화를 위해 당국과 지속적으로 협의할 것”이라며 “업계 스킨십을 강화하고, 벤처산업에서 신기술금융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기 위한 다각적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했다.

김 회장은 여전업계에 대한 ‘국민적 신뢰 확보’도 강조했다. 최근 온라인 암시장 ‘다크웹’을 통해 국내 과거 신용·체크카드 정보 90만건이 해외에서 불법 유통되고, 최대 1.5테라바이트(TB) 분량의 금융정보가 해킹 범죄를 통해 수집되는 등 잇단 금융사고에 따른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의식해서다.

그는 “디지털화에 따른 금융보안에 있어서도 업계와 금융보안원 등 관련 기관과 협조해 금융사고 발생 가능성이 최소화 되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며 “최근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법률도 통과된 만큼 앞으로 철저한 소비자 보호를 통해 여전업에 대한 대국민 이미지 제고와 신뢰 확보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업계 현안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직 개편’도 단행한다고 밝혔다. 제21대 국회 개원을 맞아 협회 내 법무팀을 신설해 주요 입법 추진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또 여신금융교육연수원을 금융본부로 이관하고 신규 본부장 선임을 통해 금융본부는 캐피탈·신기술금융 분야를 강화하고, 지원본부는 국회 및 언론 대응 등을 전담토록해 업무 효율성도 제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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