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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대통령 “로컬브랜드 육성해야…정부가 제도 마련”(종합)

박태진 기자I 2022.08.25 17:25:20

서울 암사시장서 비상경제민생회의 주재
“소상공인 정책방향 잘 잡아…실천이 필요”
국가 의무 강조…“중기부, 디지털 전환 도와야”
민간 도움 받아 제2의 무신사·제3의 테라로사 기대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지역균형발전은 중앙 정부에서 예산을 투입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과 동시에 지역의 자체 로컬 브랜드를 육성해 마을뿐 아니라 국가를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로 키워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을 방문해 한 반찬가게에서 온라인으로 주문된 상품을 공동배송센터로 옮기는 등 배송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에서 주재한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회복과 도약을 위한) 방향은 잘 잡힌 것 같다. 이제 실천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전통시장과 동네 골목, 마을 상권에서 일하시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분들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디지털 전환을 돕고 매출이 늘 수 있도록 정부가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그동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해서는 국민 생명과 재산을 책임지는 것이 국가의 의무라는 점을 강조하고 역점에 뒀다”며 “특히 코로나 방역 과정에서 국가 지침에 많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손실을 입었고, 수해 같은 국가 재난의 어려움을 겪은 이분들의 손을 잡는 것이 국가의 당연한 의무라고 강조했다”고 발언의 의미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국가가 이분들에 대한 손실보전, 채무조정도 필요할 뿐 아니라 상권 부흥, 활로 개척 등 손 잡고 도약할 수 있게 도와드리는 그런 ‘구름판’ 역할이 국가의 의무라고 생각한 점을 말씀하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회의 모두발언에서는 “지역의 특징을 담아내는 로컬 브랜드 구축을 정부가 지원하고, 상권 발전사업을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여건과 제도를 마련하겠다”며 “정부는 기업가형 소상공인들의 점포 육성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분들께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매출 감소와 부채 증가로 어려움에 처해 계신 데 저는 이분들의 삶을 단단하게 챙기는 것이 국가의, 그리고 정부의 존재 이유라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정부는 제가 취임한 이후 코로나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수립해서 실천해 왔고 추경을 통해서 손실보전금 25조원을 지급하고, 특례보조금, 융자지원 및 맞춤형 채무 조정프로그램도 가동해오고 있지만 물가 상승과 코로나 재확산, 최근에는 수해까지 겹쳐서 여전히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최상목 경제수석도 브리핑에서 “회의에서 중기부 장관은 기업가형 소상공인 양성, 로컬 상권 육성, 스마트·온라인 전환 등 소상공인·자영업자 경쟁력 강화를 위한 3가지 정책 과제를 보고했다”며 “(윤 대통령은) 전문가들과의 토론에서는 새 정부의 선제적 대응과 기업가 정신, 골목상권 육성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공공부문이 더 창의적으로 변해달라는 주문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대책을 통해 앞으로는 소상공인도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만 있으면 소상공인에 특화된 투자 모델, 동네펀딩 플랫폼 등을 통해 과감하게 외부 투자를 유치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또 애그리게이터(Aggregator)와 같은 민간 전문투자 육성회사의 투자와 마케팅 도움을 받아 제2의 무신사, 제3의 테라로사와 같은 유니콘 수준의 기업으로 성장할 기회와 발판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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