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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정지 2주일, SK텔레콤보다 알뜰폰이 수혜

김현아 기자I 2014.03.26 16:38:10

보조금 냉각 속 KT 고객이탈 다소 많아
알뜰폰 가입자는 증가세 뚜렷..방통위, 알뜰폰 보조금 실태점검 예정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지난 13일부터 시작된 KT(030200)LG유플러스(032640)의 영업정지기간 동안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들은 어떻게 움직였을까. 보조금이 전반적으로 줄어든 탓에 시장은 과열되지 않았다.

특히 지난 2주일(13일~25일) 동안 SK텔레콤보다 알뜰폰 가입자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숫자로는 해당 기간 SK텔레콤 순증이 7만 293명으로 같은 시기 알뜰폰으로 번호이동한 사람(4만 603명)보다 많지만 가입자 기반을 고려했을 때 알뜰폰이 선방했다는 평가다.

◇보조금 냉각 속 KT 고객 이탈이 다소 많아…알뜰폰 가입자 증가

▲영업정지 기간(3월 13일~25일) 이통3사 번호이동 현황
SK텔레콤이 경쟁사 영업정지 기간에 별 재미를 보지 못한 이유는 단말기 보조금이 냉각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영업정지 이전(3월 3일~12일) 하루 3만 8617건에 달했던 통신 3사 번호이동이 하루평균 5301건에 머물렀다.

이 기간 SK텔레콤은 7만 293명의 순증을 기록했는데, KT 고객 중 3만 9205명이, LG유플러스 고객 중 3만 1088명이 SK텔레콤으로 갈아탔다.

반면 같은 기간 알뜰폰 번호이동 건수는 늘었다. 영업정지 이전 일 평균 2622건에 달했던 데서 영업정지 이후에는 3123건으로 증가했다.

특히 이를 알뜰폰 주요업체인 CJ헬로비전(037560), SK텔링크, 한국케이블텔레콤(KCT)의 가입자 증가세로 비교하면 이통3사에서 이들 알뜰폰 3인방으로 번호이동한 사람은 첫 주에 50%, 둘째 주에 43% 각각 증가했다. 영업정지 이전에는 1주일에 2747명이었지만, 영업정지 이후 2849명~3313명으로 늘어난 것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기존 이통업체 3사에서 알뜰폰 주요 3사로 갈아탄 번호이동 고객이 3월 13일부터 19일까지 3313명, 20일부터 25일까지 2849명”이라고 말했다.

또 SK텔레콤이 자회사인 SK텔링크를 통한 부당영업을 한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 미래부 관계자는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특이사항은 없다”면서 “조만간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영업정지 첫날 이통사 대리점 풍경. SKT의 대리점인 T월드 종로본점은 손님들이 드날락했지만, LG U+(종로2가 직영점)는 휴대폰을 찾는 고객을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CJ 보조금 일부 집행…방통위 실태점검 예정

알뜰폰 가입자가 다소 증가하면서, 알뜰폰 1위 업체인 CJ헬로비전이 최대 80만 원에 달하는 불법 보조금이나 초고속인터넷 등의 경품으로 시장과열을 주도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하지만 규모나 지속여부에서 심각한 수준은 아니라는 평가다. 서울지역 한 SK텔레콤 대리점 사장은 “CJ이야기를 들었지만 지속적이거나 심각한 수준은 아니다”라고 했다.

방통위 오남석 이용자정책국장 역시 “지난해 알뜰폰업체의 불법보조금에 대해 실태점검했지만 특별히 문제는 없었다”면서 “다만 최근 민원이 제기돼 알뜰폰 보조금에 대해 실태점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실태점검은시장조사와 달리 규제를 염두에 두고 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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