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창업에 성공하는 사람은 따로있다?

김민화 기자I 2014.03.17 17:31:43

성공적인 창업자의 자질 요인 5가지

[이데일리 e뉴스 김민화 기자] 경기침체와 구직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장년들이 창업전선에 뛰어들면서 창업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인구가 130만 명을 돌파했다.

너도나도 창업전선에 뛰어든 이때 성공적인 창업자가 되기 위해 자신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창업을 위해 신중한 아이템 선택과 좋은 입지, 충분한 자금이 마련됐다면 자신이 창업자로서의 자질을 갖췄는지 확인해보자.

성공적인 창업자로서의 자질 ‘적극성 / 의사소통 능력 / 강한 체력 / 재무관련 지식 / 업무 적합성’
김민찬 창업몰 팀장은 “성공적인 창업자로서의 자질 판단은 `적극성` `의사소통 능력` `강한 체력` `재무관련 지식` `업무 적합성`이다”라고 말한다.

→ 적극성

스스로 창업을 준비하고 운영하면서 얼마나 자신감 있게 적극적인 자세로 뛰어드느냐가 중요하다. 특히나 초기 단계에는 가능하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많은 정보를 얻을수록 유리하다. 동업하더라도 누군가에게 의지하거나 얹혀간다는 느낌보다는 스스로 먼저 알아서 연구하고 실행하는 자세가 성공의 문을 넓힌다.

→ 의사소통 능력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이 있을수록 창업시장에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다. 창업 시작단계에서도 혹시 가족들의 반대 의사를 설득할 일이 생기거나 건물주와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원활한 대화를 통해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며, 고객들과의 만남과 대화에 능한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

→ 강한 체력

업종에 따라서는 낮과 밤이 바뀌거나 규칙적인 생활 방식이 어려운 경우도 많다. 따라서 고객 대응 업종에는 충분한 서비스 정신과 스트레스를 극복할 만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진 사람이라면 서비스 업종 창업에서 성공 가능성이 커진다.

→ 재무관련 지식

사업장을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전문적인 수준은 못 되더라도 기초적인 재무 지식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필요한 증빙서류를 잘 갖추고 회계 장부를 기록할 때도 도움이 된다.

→ 업무 적합성

단순한 관심과 호기심, 유행으로만 아이템을 정하면 수익은커녕 투자 금액의 일부도 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일을 진취적으로 추진하고 모험을 좋아하는 스타일인지 아니면 꼼꼼하게 처리해 실수가 적은 스타일인지 등을 체크해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