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담스님 "무용과 영화 결합한 새로운 장르 도전"

이윤정 기자I 2022.09.14 16:27:29

첫 장편 독립영화 '다시 피고 지는 그 뜻은' 제작
전생·환생 통해 거듭나는 성찰 이야기
불교영화 중흥 위해 기획
"본질적 주체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전하려"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이번 영화는 단순한 불교영화를 넘어서 무용과 영화적 서사가 결합한 새로운 장르의 출현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독립영화 감독인 구담스님이 첫 독립 장편영화 ‘다시 피고 지는 그 뜻은’의 제작에 나선다. 이 영화는 49재를 지내는 제의적 공간에서 전생과 환생을 통해 거듭나는 성찰의 이야기로, 전체 촬영을 무대 위에서만 진행한다. 불교무용과 현대무용을 영화적 서사의 주 요소로 활용하는 게 이번 영화의 특징이다.

독립 장편영화 ‘다시 피고 지는 그 뜻은’의 감독 구담스님이 14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제작발표회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14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내 나무 카페에서 열린 제작발표회에서 구담스님은 “불교영화 중흥을 위해 기획영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이 영화를 기획했다”며 “대중적인 상업영화 제작을 위해서는 대규모 제작비가 투자돼야 하는데 불교계에서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인 만큼 작품성 있는 저예산 독립 장편영화의 활발한 제작이 불교영화의 중흥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영화는 불교영화의 창작과 다양성의 수준을 높이는 작품으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덧붙였다.

구담스님은 서울 법련사 불일미술관 학예실장으로 일하며 불교미술 현대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동국대에서 불교미술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했고, 불일미술관 등에서 눈에 띄는 기획전시를 다수 소개하며 주목받은 바 있다. 이후 전 세계에 부처의 가르침을 전달하기 위해 불교 영상포교에 원력을 세웠고 동국대 영상대학원에서 영화 기획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지금까지 구담스님은 30분 내외의 단편영화 다섯 편을 제작했다. 주로 경전의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해석하거나 지금 시대에 있어 사회적으로 공감할 만한 주제를 다뤄왔다. 첫 작품인 ‘두번째 화살’에서는 ‘아함경’에 나오는 두 번째 화살에 비유한 삶과 죽음의 성찰을 다뤘고, ‘오월의 만다라’에서는 광주 5·18 민주항쟁과 불교를 배경으로 출가수행자의 사회적 깨달음을 이야기했다.

이번 영화는 주인공인 기도와 수인의 사랑을 바탕으로 전생과 환생을 오가는 이야기를 담는다. 기도 역에 배우 장요환, 수인 역에 남가현, 제바 역에 신무길, 선아 역에 최주영이 캐스팅됐다. 불교와 현대무용, 영화적 서사가 어우러진 가운데 불교무용인 ‘바라춤’과 염불 소리도 중간중간 나온다. 현대무용을 선택한 것은 몸의 언어만으로 전달이 가능한 장르라는 판단에서다.

구담스님은 “윤회(중생은 죽어도 다시 태어나 생이 반복된다고 하는 불교사상)는 종교적인 것을 초월해 영화적인 소재로도 매력적인 사상”이라며 “생의 끝없는 순환 속에서 나는 어떻게 본질적인 주체로서의 삶을 살아갈 것인가를 말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강세 등 매체 산업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다양한 콘텐츠의 창작 시대가 열린 만큼 침체된 불교영화가 일어설 수 있는 기회가 왔다는 게 구담스님의 생각이다. 그는 “불교는 유구한 콘텐츠를 보유한 보물 창고”라며 “불교 독립영화에서도 대중성 있고 수준 있는 영화가 많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화는 내년 1월 촬영을 시작해 같은 해 10월 시사회를 열 예정이다. 구담스님은 영화의 제작 고불식을 전국방방곡곡 찾아가는 100일간의 불교영화 이야기 순례로 대체한다. 그는 “과거에는 문화재와 사찰 등의 상당수를 승장(승려 장인)들이 조성했지만 이후 명맥이 끊겼다”며 “불교 예술에 있어 창작을 담당했던 스님들이 미디어의 한 축을 담당해서 현대의 승장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독립 장편영화 ‘다시 피고 지는 그 뜻은’의 감독 구담스님이 14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제작발표회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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