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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월평균 기성금액(공사 진척에 따라 원청이 집행하는 공사비)도 2022년 520만원에서 지난해 580만원으로 11.5% 증가했다. 협력사 근로자 총 4만여명에겐 지난해 성과급 760억원이 지급됐다.
조선업 상생협약은 조선업 원·하청 간 임금격차 등 이중구조 개선을 위해 정부와 원·하청이 구축한 모델이다. 하청 근로자 임금·복지 등 근로조건 개선을 정부와 원청이 도와 궁극적으로 하청 인력난 해소, 조선업 발전을 꾀한다. 이러한 상생모델은 지난해 2월 조선업을 시작으로 자동차 등 업종으로 확대되고 있다.
복지 격차 완화에도 일조했다. 조선 5개사는 공동근로복지기금 출연금을 2배 확대한 20억원을 조성해 의료비 및 물품구입비 등 지원에 나섰다. 특히 학자금 지원 대상을 기존 2자녀에서 전자녀로 확대하고, 지원금액도 50%에서 100%로 늘렸다. 또 재하도급 팀 38곳을 프로젝트 협력사로, 프로젝트 협력사 8곳은 정규협력사로 전환했다.
정부는 조선업 전용 외국인력(E-9) 쿼터 확대, ‘조선업 일자리 도약장려금’ 지원, 조선업 도약센터 운영 등 후방에서 지원했다. 올해는 ‘조선업 재직자 희망공제’를 신설, 하청 직원이 2년간 200만원을 적립하면 정부와 자치단체, 원청이 각 200만원을 매칭 지원해 2년 만기 시 800만원을 수령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러한 노력은 성과로 나타났다. 조선 5사 원·하청 근로자 수는 지난해 약 1만5000명(21%) 증가했다. 특히 하청 근로자가 1만3604명(28%) 늘어 상생모델이 인력난 해소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이날 조선업 상생협약을 중간 점검하며 “상생협의체를 플랫폼으로 해 이중구조 개선뿐 아니라 업계 현안에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도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