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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시장은 이날 전장연과의 2월 2일 단독면담에서 서울시가 요구할 사안에 대한 물음에 “더이상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시위를 용인할 수 없으니 앞으로 자제해달란 요청을 할 것”이라며 “장애인분들이 약자인 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그런 의미에서 더 이상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그런 형태의 시위는 더이상은 용인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최근 영국 BBC 방송 내용을 언급하며 “영국 런던이나 미국 뉴욕의 지하철의 경우 엘리베이터 승강기가 설치되지 않은 비율이 69~71% 정도”라며 “서울은 승강기가 설치되지 않은 비율이 5% 정도로 통계수치가 나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 지하철이 결코 국제적 기준에 비춰 낮은 수준이 아니고, 내년까지 전부 설치해 드리겠다는 약속을 했고 잘 진행되고 있다”며 “그런 상황에서 자기 이동권을 근거로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형태의 시위는 더 이상 시민들이 용인하기 힘든 정도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전장연이 정부의 예산 편성을 근거로 서울 지하철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는데 대한 모순도 지적했다.
오 시장은 “전장연은 이른바 장애인 권리 예산의 70~80%를 차지하는 탈시설 예산을 요구하면서, 정부가 원하는만큼 편성해주지 않았다고 지하철을 지연시키고 있다”며 “서울시는 10년 정도 탈시설 예산을 충분히 반영해왔는데 정부가 올해 예산을 반영해주지 않는다고 서울시의 지하철을 세우는 형태의 시위는 논리적으로 매우 모순된다”고 지적했다.
전장연이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시위를 계속 이어간다면 결코 용인하지 않겠다게 오 시장의 입장이다.
오 시장은 “더 이상 지하철 운행 지연을 수반하는 시위는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단 입장을 천명한 바 있다”며 “이 원칙에는 조금도 양보가 있을 수 없고, 이미 발생한 손해액에 대해선 반드시 소송을 통해서 손실보상 및 손해배상을 받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전장연과의 단독면담도 이같은 서울시의 입장을 분명히 하는 자리가 될 것이란 설명이다. 또 이후 탈시설에 대해 반대하는 장애인 단체도 연이어 만날 계획이다.
오 시장은 “전장연과 입장을 달리하고 반대하는 장애인 단체도 연이어 만날 생각”이라며 “그런 자리를 통해 전장연의 이동권이나 탈시설 관련 주장과 시위가 논리적으로 얼마나 부당한지 알릴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