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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기업 투자금 회수 쏠림현상 심해…M&A 활용해야"

신상건 기자I 2016.05.25 15:30:13

95% 이상 기업공개…미국 90% 이상 M&A 활용
한국M&A거래소, M&A 및 투자매칭 설명회 개최

△한국M&A거래소는 2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포스코P&S타워에서 ‘2016 M&A 및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글·사진 이데일리 신상건 조진영 기자] “미국은 기업들의 90% 이상이 인수합병(M&A)을 통해 투자금을 회수한다. 기업공개(IPO)는 10% 이하다. 반면 우리나라는 기업들의 95% 이상이 IPO를 통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등 쏠림현상이 심하다.”

이창헌 한국M&A거래소 회장은 2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포스코 P&S타워에서 한국M&A거래소 주최로 열린 ‘2016 M&A 및 투자매칭 설명회’에서 국내 자본시장에 대해 이같이 평가했다. 이창헌 회장은 “M&A가 주요 투자금 회수 수단이 아니다 보니 한 해 매물의 4~5%만 매각이 성사되고 있다”며 “사업 승계 등 M&A도 목적에 맞춰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기업들의 창업 후 10년 이상 생존율은 8~10%에 그친다”며 “창업 후 3~7년이 고비인데 이때 M&A를 진지하게 고려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매수와 매도 등 해당 기업이 처한 입장에 따라 인수 전략을 달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인수를 하려면 현금성 자산 50억원을 이상 보유하는 게 좋다”며 “현금 보유가 없으면 인수가 어렵고 다만 합병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금성 자산 50억 이상인데다 흑자를 내는 기업은 성장형 M&A전략을, 적자는 생존형 M&A를 펼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업 매각의 경우에도 현금성 자산이 50억원 이상인 경우에는 성장형 M&A전략, 현금성 자산이 없다면 생존형 M&A 전략을 고려할만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명란 생산과 수출기업인 덕화푸드를 비롯해 △미용전문분야 소셜커머스와 포털커머스업체 에찌피플 △건조농산물 제조업체 선우미얀마 △온라인 청중응답시스템업체 IT&BASIC △모바일결제업체 유쉐프 △IOT전문업체 경성미디어그룹 △임플란트제조업체인 닥터맥스피스 △유퍼스트 △에스엔비소프트 △큐비트시큐리티 △엠트리케어 △비쥬얼캠프 등의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 투자 로드쇼도 함께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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