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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활성화, 가격 경쟁력·인프라 구축에 달렸다"

손의연 기자I 2021.11.16 15:53:24

16일 '글로벌 전기차 시장 및 소비자 동향' 오토모티브 포럼 개최
"노르웨이, 세제 혜택 등으로 전기차시장 급성장"
"전기차 빅뱅 대비해 정부와 민간 협력 필수"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전기자동차시대는 이미 열렸습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의 가격 경쟁력과 인프라를 따라잡아야 시장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이 16일 오토모티브 포럼에 참석해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과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사진=KAIDA)
“민간 사업자, 충전소사업 적극 참여 가능해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16일 서울시 중구 밀레니엄 힐튼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글로벌 전기차 시장 및 소비자 트렌드’를 주제로 오토모티브 포럼을 열었다.

이날 탄소중립 정책과 글로벌 전기차 시장, 소비자 동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참석자들은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과 충전 인프라를 확보하기 위한 정부 적극적인 정책 지원의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전기차 활성화를 위해 상시적 생활충전환경 조성, 친환경차 세제혜택 연장 등을 통한 가격 경쟁력 제고와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기술적 혁신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전기차의 경우 효율과 성능이 향상됐고 수소차의 경우 정부가 전기차에 대한 보완책으로 여겨 적극적으로 육성하겠다는 상황”이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으로 전기차와 수소차가 내연기관차와 비교해 가격 동등성을 언제 달성할 것인지가 문제”라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에 대한 정부지원도 확대돼야 하는데 민간 사업자들이 충전소 관련 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빠른 충전 시간과 인프라 확보 관건”

전기차가 소비자 관점에서 내연기관차 못지 않은 장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특히 가격 경쟁력과 빠른 충전 시간 등을 갖춰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정책이 연속성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페터 돌레시 유럽자동차제작자협회 이사는 “유럽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를 추진하며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가고 있지만 전기차 구매부담, 충전 인프라 부족 등 실생활에서의 어려움이 산적해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유럽 국가들이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간 가격 차를 좁히고 있다. 많은 소비자가 가격과 비용 때문에 전기차를 선택했다고 답했기 때문에 가격이 동등해질 때까지 지원금 정책은 지속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소비자는 어디에나 있는 주유소와 5분 남짓한 주유 시간에 익숙해져 있는데 전기차도 이와 같은 동일한 조건을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유럽지역에서 전기차 보급이 원활한 편인 노르웨이의 전기차 활성화 방안 사례도 발표됐다. 노르웨이의 지난 9월 판매된 신차 중 90%가 전기차였다. 노리웨이 스베인 그란덤 주한 노르웨이 대사관 상무참사관은 “노르웨이는 전기차에 대해 세금을 줄어주면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했다. 특히 전기차 충전 비용이 유럽 국가 중에서 저렴해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됐다”며 “전기차 구매세금 감면과 주차·교통비용 감면, 실주행차량 대수에 비례하는 충전소 건설 등 보다 포괄적인 지원계획이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황우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은 “전기차와 충전기에 대한 정부·지방자치단체의 세제혜택과 제조사 브랜드의 기술력 등 다방면에서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며 “전기차가 급증하는 시점에 충전 인프라의 전기 확충도 관심사이기 때문에 지능형 전기차 충전 시스템의 조기확충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한규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부회장은 “탄소중립이 중요 화두로 자리 잡아 각국 정부와 제조사들이 중요한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며 “지난 9월 전체 자동차 판매 중 전기차 비중이 9.2%로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한 상황에서 이번 포럼이 전기차의 현재와 미래를 고민하는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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