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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희연교육감 "수능 절대평가 해야…교육부 역할 안보여"

김소연 기자I 2018.07.31 12:00:00

2022대입개편 놓고 "교육부 역할 안보인다" 비판
"수능·고교 내신 절대평가 체제로 가야" 주장
전형 결과 공개·공공입학사정관제 도입 등 제안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사진=이데일리 DB)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과 관련해 대학수학능력평가(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를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교육감은 31일 입장문을 내고 “고교정상화 관점에서 수능은 절대평가 방향으로 가야한다”며 “상대평가에 의한 줄세우기, 성장이 아닌 선발에 집중했던 과거로 퇴보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수능 절대평가 이후 고교 내신 역시 절대평가 체제로 바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교육감은 “김대중·노무현 진보 정부와 이명박·박근혜 보수 정부에서조차 수능 중심의 정시 비율을 줄이고, 고교 학생부 중심으로 대입제도를 개선해온 일관된 흐름이 있었다”며 “한 번의 표준화된 시험으로 대학 입학을 결정짓는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고 했다. 진보와 보수 가리지 않고 수능 축소 기조가 있었던 만큼 이번 2022 대입개편에서 수능 확대로 회귀해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그는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 논의가 시작된 이유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고교 교육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서였다”며 “그러나 대입제도 개편안 논의 과정에서 고교 학점제, 성취 평가제, 과정 중심 평가 등 교육의 변화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 교육감은 이번 대입개편 논의에서 교육부의 역할이 보이지 않는다며 정부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이어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교육부분 핵심 정책이 수능 절대평가 도입, 고교학점제도였으나 시행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능 절대평가를 약속했다면 어떻게 이 제도가 무리 없이 구현될 수 있을지 연구하고 방안을 만들어 국민을 설득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루어 내야 하는데 교육부의 역할이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특히 ‘깜깜이전형’·‘금수저전형’이라고 비판 받는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 대한 문제는 전형 결과에 대한 공개를 통해 전형을 과감하게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학종은 고교 3년간 학생의 교과·비교과영역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대학이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조 교육감은 “학종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특단의 개선방안이 필요하다”며 “수능 확대로 대안을 찾기보다 학종 그 자체의 개선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학종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 ‘수능 확대’가 될 수 없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이에 입학사정관의 일정 비율을 대학 외부에서 배정하는 ‘공공입학사정관제’ 도입을 학종의 개선안으로 제시했다. 현재 자율형사립고(자사고)에서 학생을 선발할 때 면접관 3명 중 한명은 교육청에서 면접전형위원을 위촉해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 방식을 대입에도 적용하자는 제안이다. 또 대입 전형 학생부교과전형(내신)·학종·수능의 비율을 1:1:1로 유지하도록 대학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단 의견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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